10일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2020년 전반기 전국주요지휘관회의에서 정경두 국방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10일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2020년 전반기 전국주요지휘관회의에서 정경두 국방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10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우리한테 전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전 국방부에서 열린 '2020년 전반기 전군주요지휘관회의'에서 정 장관은 "북한이 탈북자 대북 전단 살포에 반발하며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하고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언급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북한이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남북 간 통신선 차단 등을 거론하며 우리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면서 "9·19 군사합의 이행 요구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통해 핵전쟁 억제력, 포병 화력 타격 능력 향상 등을 언급하는 등 군사적 긴장감을 한층 더 고조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민통선에서 대북 전단 살포가 접경지역의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 장관은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출입 통제를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정 장관은 "사전에 민통선 출입이 허용된 인원이 아닌 사람의 출입 통제 절차를 강화하고 승인된 출입 목적 이외 활동에 대해서도 통제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