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발사 가정한 한국군·주한미군 통합 요격훈련"
한미,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훈련했다…MD망 편입 관련성 주목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은 최근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및 연동 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양국 군이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훈련을 한 것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이 일본과 구축 중인 미사일방어망(MD) 구축에 한국군이 합류하는 계획의 일환인지 관심이 쏠리지만, 국방부는 북한 미사일 방어에 국한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10일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전반기에 계획된 한미 연합 공군전투준비태세 훈련과 한미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연동훈련 등은 정상적으로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훈련에 대해 정 장관은 더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국방부와 합참 등에 따르면 한미 군 당국은 최근 북한 미사일 발사 상황을 가정해 미사일 탐지 정보를 교환하고 탐지 및 요격수단을 통합해 대응하는 훈련을 했다.

군 관계자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상황을 가정해 발사 장소와 미사일 제원 등의 정보를 상호 공유하는 훈련을 했다"면서 "이런 훈련은 주기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훈련은 한국군 탄도탄 작전통제소(AMD-cell)와 주한미군의 패트리엇 요격체계 작전통제소(TMD-cell)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한국군은 패트리엇 미사일을 운용하고 있고, 주한미군은 패트리엇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동시 가동 중이다.

특히 이번 훈련 과정에서 한국군과 주한미군 및 미군이 보유한 지상과 해상, 공중에서의 요격수단을 통합해서 발사하는 방식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때 한국군 패트리엇과 이지스 구축함 SM-2 대공미사일, 주한미군의 패트리엇 및 사드를 동시에 가동해 요격하는 통합 훈련을 했다는 것이다.
한미, 미사일방어체계 통합 훈련했다…MD망 편입 관련성 주목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종말 단계에서 수직 상승 및 하강(pull-up)하는 비행 방식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해 실전배치 단계까지 왔다"면서 "진화하는 북한 미사일을 격파할 수 있는 지상과 해상, 공중의 요격수단과 탐지 시스템을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하고 있고, 주한미군과 함께 유사시 이를 요격하는 일원화 시스템 구축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군과 주한미군은 상호 작전통제소를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주한미군 작전통제소는 미국 태평양사령부와 주일미군사령부와도 연동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한미 양국 군의 미사일 통합 및 연동 훈련이 미일 공동의 MD망 구축에 합류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군의 한 관계자는 "한국군과 주한미군 간의 북한 미사일에 대응한 통합 및 연동 훈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