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9일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8일) 언급에 대해 "동문서답"이라며 "이런 일이 반복되면 국민과 대통령의 거리가 멀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미향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많은 국민이 궁금하게 생각하는데 어제 말씀은 제가 듣기에 대단히 의아하다"며 "국민은 위안부 운동을 앞세워 자신의 이익만 채우는 윤미향을 비판하는 것이지, 위안부 운동을 비판하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하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은 윤미향을 수사하고 횡령이나 개인적 치부가 없는지 수사하라는 것인데 그것은 언급 없이 동문서답을 했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면 대통령이 왜 저런 생각을 하나 국민이 의아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관련해서는 "대통령 권력 주변을 감시하기 위해 (여당이) 무리하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공수처 설치법을 밀어붙였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있는가"라며 "최강욱(열린민주당 대표)은 공수처 수사대상 1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라 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공수처로 검찰을 손봐야 한다는데 너무나 뜬금없고 의아스러운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에서 대통령을 만났을 때 대통령은 공수처는 대통령 권력 주변을 감시하는 기구인데도 야당이 부정적이라 의아하다고 했는데, 그 말이 사실이라면 공수처장 추천권을 야당에 줘야 진정성을 인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과의 원구성 협상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강요에 가까운 협박을 하는데 저희가 기댈 것은 국민 여론밖에 없다"며 "저희는 수단이 전혀 없다. 예전에는 국회법 정신에 따라 합의를 했는데 지금은 전혀 그렇지 않아 양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