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후덕 "문재인 정부, 국가 위한 헌신에 잊지 않고 보답"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문재인 정부는 공헌과 헌신에 합당한 보상을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지난 6일 SNS에 "오늘의 대한민국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존재한다"며 "보훈은 애국심의 원천이다.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해야 국가와 국민이 하나된 힘으로 나라를 지탱할 수 있다"고 적었다.

그는 "문재인 정부는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상금 연평균 4.5% 수준 인상, 독립유공자 후손을 위한 생활지원금 신설, 생활조정수당 지급 인원 확대 및 지급액 인상, 참전명예수당 및 6.25 전몰군경 신규승계자녀 수당 대폭 인상, 참전유공자 진료비 감면 확대 등 유공자와 유가족의 공적과 명예에 걸맞은 대우를 체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고,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이 회한으로 남지 않도록 유공자를 대우하고 유가족을 보살피는 것이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한 올바른 길이라고 믿는다"며 "이런 믿음으로 지난 20대 국회에서 공적에 비해 저평가된 순국선열의 서훈을 바로잡을 수 있는 <상훈법> 개정안을 발의하는 등 입법이 미진한 부분을 고치려 노력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21대 국회에서도 유공자와 유가족의 명예를 드높이고, 생계에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지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