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여당 단독으로라도 상임위원장 선출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회 개원에 이어 원 구성에서도 야당을 배제한 채 여당 독주를 이어갈지 관심이다.

7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6일 여당 의원들에게 8일로 예정된 상임위원장 선출에 대비해 당일 국회 인근에 대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원 구성 협상이 불발되더라도 단독으로 밀어붙이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셈이다.

김 원내대표는 여당 의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8일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총선거 후 최초 집회일(5일)로부터 3일 이내에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하는 날”이라며 “일하는 국회를 위해 정상 개원과 의장단을 선출한 만큼 준법 국회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오는 8일까지 야당과의 원 구성 협상이 불발될 경우 표결을 통해 18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가져오겠다는 경고다.

민주당이 표결 강행을 요청할 경우 박병석 국회의장이 이를 수용할지 여부도 관심이다. 민주당이 표결을 통해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하면 박 의장이 국회 운영에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고 원 구성 시일을 무턱대고 늦추는 것 역시 부담이다.

이 같은 상황을 의식한 듯 박 의장은 지난 5일 여야의 원내대표 상견례 자리에서 서로 일정 부분을 양보해서라도 원 구성에 합의할 것을 주문했다. 8일 이전까지 원 구성 협상 담판을 촉구하면서 “빠른 시일 내에 합의하지 못하면 의장이 결단하겠다”고 여야를 압박했다.

정치권에서는 박 의장이 표결을 강행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8일까지 여야가 합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우선 협상 기한을 연장해 여야에 시간을 더 주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만 여야의 협상이 최종 결렬되면 법제사법위원회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상임위원장 자리에 대해서는 표결을 하고 나머지 상임위는 합의를 통해 배분하는 등의 새로운 길을 찾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