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물 사택을 짓기 위해 경남 양산 지산리에 부지를 매입했다고 5일 발표했다. 점선 안은 양산 평산마을의 사택 부지. /연합뉴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물 사택을 짓기 위해 경남 양산 지산리에 부지를 매입했다고 5일 발표했다. 점선 안은 양산 평산마을의 사택 부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물 사택을 짓기 위해 10억6400여만원을 들여 부지를 매입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5일 “문 대통령은 퇴임 후 경남 양산 하북면의 평산마을에서 지낼 계획”이라며 “다소 이른 감이 있지만 사저와 관련해 투명하고 엄정하게 추진한다는 원칙을 지키기 위해 공식 발표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기존 사저는 양산 매곡동에 있다. 새로운 사택은 이보다 북쪽인 하북면에 지어질 예정이다. 사택을 옮기기로 한 것은 경호 문제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양산 매곡동 사택으로 돌아가겠다는 점을 여러 차례 밝혀왔다. 경호처는 난색을 보였다. 매곡동 사택 근처에 경호 시설을 지을 만한 부지가 없고, 마을 끝에 있어 도로 등 기반시설도 갖춰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강 대변인은 “최종적으로 경호처는 도저히 경호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국가기관이 임무수행 불가 판단을 내린 만큼 부득이하게 이전을 계획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 퇴임 후 양산 평산마을로…사택 부지 매입
새로운 부지는 하북면 지산리에 있는 5개 필지로 총 2630.5㎡ 규모다. 매입 가격은 10억6401만원이다. 대통령 사비로 충당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지난 3월 발표된 고위공직자 재산공개 현황에 따르면 대통령 내외의 예금은 15억5008만원이다. 경호시설이 들어설 경호처 부지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 예산으로 매입했다.

경호시설을 포함하면 사택 부지는 약 3630㎡에 달한다. 사택이 지방인 관계로 관계법령에 따라 건축을 위해 의무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부지의 크기가 서울보다 클 수밖에 없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강 대변인은 “대지에서 건물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인 건폐율이 20% 이하”라며 “하지만 (비용 측면에서는) 전직 대통령들보다 작은 수준이고, 평수도 현재 매곡동 자택보다 오히려 줄었다”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