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원 "어머니 부탁으로 박근혜 첫 선거 때부터 도왔다"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1998년 대구 달성군 보궐선거 때부터 자신이 박 전 대통령을 도왔다고 4일 밝혔다.

최씨의 전 남편인 정윤회 전 비서실장이 당시 선거운동을 한 것은 알려져 있었지만, 최씨가 당시 선거를 도운 사실과 경위는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

최씨는 출간 예정인 회고록 '나는 누구인가'에서 당시 자신이 먼저 "유라 아빠(정 전 비서실장)에게 함께 가서 돕자고 권유했다"고 밝혔다.

또 앞서 자신의 어머니가 같이 가자고 얘기했다고 말하고 "박 대통령이 여러 경로를 거쳐 어머니께 부탁한 것 같았다"고 했다.

다만 최씨는 자신이 최태민 목사의 딸로 알려져 있기에 전면에 직접 나설 수는 없는 상태였다며 "서울과 대구를 오가면서 엄마와 함께 박 대통령의 개인적인 일을 도와드렸다"고 전했다.

선거 때 "박 대통령은 늘 새벽 5시면 일어나 AFKN 영어 라디오를 들으며 유세 나갈 준비를 했고, 아침 식사는 시리얼과 우유 등으로 대체했다"고 회고했다.

예상을 뒤엎고 박 전 대통령이 완승했지만, 이때에도 최씨와 어머니는 "쓸쓸히 방에서 TV를 보면서 박수를 쳤을 뿐 사무실에 나가 축하하는 무리 속에 얼굴을 내밀 수가 없었다"고 전했다.

자신이 박 전 대통령 주변에 있는 것이 알려지면 변질된 이야기가 만들어져 언론을 통해 퍼져나갈 것을 우려했다는 이유다.

최씨는 "그저 박근혜 대통령의 일을 도와주고 싶었을 뿐"이라며 자신이 비선 실세가 아니라는 주장을 회고록 곳곳에서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 지근거리에 있은 지는 오래됐지만, 결코 몰래 관계를 맺은 적이 없다고 했다.

그는 "'비선 실세'는 누가 만들어낸 이야기인지 언젠가는 진실이 밝혀지겠지만 정말 가소롭다"며 "이제는 지겹고 그만 벗어나고 싶다"고 적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