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 (사진=연합뉴스)
이재준 고양시장 (사진=연합뉴스)
2018년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당시 예비후보자였던 이재준 현 고양시장과 ‘컷오프’ 된 최성 전 고양시장 캠프가 각서를 써서 인사·사업권 등을 나누기로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4일 보도에 대해 "조선시대에나 있을법한 매관매직이 민주당 후보 경선에서 버젓이 일어났다"고 말했다.

황 부대변인은 "민주당의 고양시장 후보 경선을 앞두고 이재준 현 고양시장측과 최성 전 고양시장측이 이행각서를 썼으며, 해당 의혹과 관련하여 검찰이 이를 입증하는 통화녹음을 확보했다"면서 "각서의 내용은 충격적이다 못해 분노를 금할 수 없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과 최 전 시장 측 대리인을 각각 ‘갑’과 ‘을’로 지칭한 이행각서에는 이 시장이 최 전 시장 측의 요구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고 되어있고, 귀책사유가 발생할 시 이 시장이 책임진다고 되어있다.

아울러 ‘비서실장을 포함 3인을 비서실에 채용한다’, ‘승진인사는 우리측과 긴밀하게 협의 후 진행한다’, ‘7월 보직인사는 소폭으로 한다’는 시 공무원 인사권을 사실상 최 전 시장측이 좌우한다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황 부대변인은 "심지어 ‘킨텍스지원 부지는 무조건 매각하는 것으로 한다’, ‘동,서구 중요민원은 반드시 우리 측과 협의 후 진행한다’는 등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시정전반에 관해서도 양측간의 이행사항이 포함되어 있다"면서 "‘정,김,박은 적당한 자리를 보장한다’며 특정인들의 자리를 청탁하는 내용까지 각서에는 쓰여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00만 고양시민과 국민들을 기만한 것이고, 대한민국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뿌리째 흔드는 사기극이나 다름없다"면서 "지금 이 시간까지도 이 시장은 침묵으로 일관하며 시정을 이어가고 있다는데 즉각 사퇴하고 스스로 수사에 임하라"라고 촉구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검찰이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후보 경선을 앞두고 이 시장이 자신을 밀어주는 조건으로 최 전 시장 측과 인사·사업권 등을 나누는 ‘이행각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수사하던 중 결정적 증거를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의정부지검 고양지청은 최근 문제의 이행각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휴대전화 7~8대를 압수했다. 이들 휴대전화에는 이행각서가 작성된 것을 뒷받침하는 통화녹음 파일이 다수 저장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최 전 시장은 “조작된 문건”이라며 당시 황교안 대표를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유포, 무고죄 등의 공범으로 검찰에 고소한 상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