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권 외신기자회견 하는 통합당 지성호 의원/ 사진=연합뉴스
북한 인권 외신기자회견 하는 통합당 지성호 의원/ 사진=연합뉴스
북한 꽃제비 출신이자 '목발 탈북'으로 잘 알려진 지성호 미래통합당 의원이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북한 주민의 알 권리는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지 의원은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외신기자 간담회를 열고 "삐라(대북전단)을 보내는 행위가 잘못된 행위라고 보지 않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지 의원은 "북한 주민이 세상 돌아가는 이야기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현실"이라며 "북한 정권은 탈북민에 대해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통일부가 대북전단 살포 중단을 강제하는 법률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다른 방법으로 알릴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주고 중단 촉구를 하는 게 맞다"며 "북한 정권에만 초점을 맞춘 대북정책은 희망이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탈북민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달 31일 경기 김포에서 대북전단을 뿌렸다. 전단 50만장, 소책자 50권, 1달러 지폐 2000장, 메모리카드(SD카드) 1000개를 대형풍선에 함께 매달아 날렸다.

대북전단에는 '7기 4차 당 중앙군사위에서 새 전략 핵무기로 충격적 행동하겠다는 위선자 김정은' 등 비난 문구 등이 담겼다. 이 단체는 김 위원장을 규탄하기 위해 대북전단 100만장을 추가로 살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 의원은 "내가 국회 정보위원회에 들어가서 미처 체크 못 했던 작은 실수도 다시 한번 걸러낼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했다.

앞서 지 의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제기했다가 국회 정보위원회·국방위원회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