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행정 비판받아 마땅…치밀한 구상과 전략 필요"
대전시의회, 유성터미널 표류·아시안게임 유치무산 등 추궁
대전시의회는 1일 좌초 위기에 놓인 유성복합터미널 민간 개발사업과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 등을 거론하며 시의 행정력을 강하게 비판했다.

민태권 의원은 1일 열린 제25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시는 2010년 도시공사를 내세워 유성터미널 개발사업을 추진했으나 10년이 지난 현재까지 첫 삽도 뜨지 못한 채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간사업자 공모를 하며 7년간 허송세월했고 2018년 협약을 체결한 민간사업자도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해 협약 해지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이 사업을 추진하는 시와 도시공사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사업 지연으로 교통체증 완화에 따른 주민편익과 유성터미널 인근 지역발전 등 사회적 편익을 고스란히 잃게 됐다"며 "절차적 하자가 없다고 해도 10년간 아무런 성과 없이 시간을 허비한 시의 행정은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시와 도시공사는 더는 주민편익이 희생되지 않도록 공영개발을 포함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조속히 사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혜련 의원은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을 언급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충청권 4개 시·도가 신청한 아시안게임 유치가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하며 위기를 맞았고, 아시아올림픽평의회가 정한 유치의향서 제출기한을 넘기면서 아시안게임 유치계획은 장밋빛 꿈으로 끝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충청권 시·도지사가 공동 입장문을 통해 유감을 표했지만, 준비 부족·전략 부재·의지 부족 등에 대한 질타가 만만치 않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시는 아시안게임 유치 무산 직후 2027년 유니버시아드 유치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이마저도 공염불에 지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시선이 많다"며 "국제대회를 유치하는 일에는 철저하고 치밀한 구상과 전략 창출로 사활을 걸고 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시작으로 오는 19일까지 정례회를 열고 시와 시 교육청이 제출한 추경 예산안, 4·16 세월호 참사 희생자 추모 및 안전사회를 위한 조례안,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교통유발금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72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