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회의에서 공개 발언 제한
당직인선에서 낙선자와 청년 우대할듯

시작부터 파격 인선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회의 방식에도 대대적 변화를 예고했다.

키워드는 하나 된 목소리, '원보이스'다.

비대위는 앞으로 지도부 회의의 공개 발언은 가급적 김종인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만 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비대위원들이 공개 석상에서 당내 민감한 사안 등을 놓고 각자 견해를 밝히거나 언쟁을 벌이는 상황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다.

김 위원장은 특히 지난 4·15 총선 선대위 시절부터 당의 '메시지 컨트롤' 기능 부재를 문제로 지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새 회의 방식도 그 연장선에서 나온 것이다.

회의장 배치도 변화를 시도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검토 단계이지만 기존의 평면적인 부채꼴 테이블부터 사라질 것이란 관측이다.

김종인의 첫 실험…'꼰대·봉숭아' 이미지부터 바꾼다
주요 당직 인선에서도 다선을 배제하고 가급적 원외 인사를 기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벌써부터 당의 조직과 재정을 총괄하는 사무총장에 이번에 낙선한 수도권 3선급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
원내와 균형감을 맞추기 위해 사무총장에 4선 이상급 당선인이 유력하게 검토됐으나, 내년 4월 재보선에 대비해 조직 정비의 칼을 휘두르려면 원외가 좀 더 자유로울 수 있다는 판단에 힘이 실리고 있다.

김선동·정양석·주광덕 의원 등이 이 기준에 해당한다.

원외 측근이나 재선급이 후보로 주로 거론되는 비서실장에는 김 위원장의 청년정당 콘셉트에 맞는 초선 당선인들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새로운보수당 출신의 김웅 당선인, 70년대생·국회의원 보좌진 출신 김병욱·정희용 당선인이 그들이다.

청년·여성 중심의 비대위를 구성한 김 위원장이 당직 인선에서도 '꼰대를 버리고 약자를 품는다"는 인사 기조를 적용할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