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보관, 여성 안심 귀가, 동네 순찰, 아동·노인 돌봄, 생활 공구 대여…
경기도가 2018년 11월부터 운영하는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인 '행복마을 관리소'가 최근 행정안전부가 우수 행정혁신 사례를 널리 확산한다는 취지로 선정한 '주민 생활 혁신사례 확산 지원사업' 대상 21건에 선정됐다.

행복마을 관리소는 택배 보관, 공구대여, 환경개선 등 주민 생활 불편사항 처리를 위한 곳으로 구도심 지역의 빈집이나 유휴공간 등에 조성하는 일종의 동네관리소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전국 지자체로 확대될 듯
지역 특색에 맞는 사업 발굴과 복지, 문화, 공동체, 사회적 경제, 도시재생 등 다양한 정책과의 연계를 통해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거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과 공공일자리 창출을 기대하는 사업이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성남시장이던 2015년 7월 '시민순찰대'라는 이름으로 도입한 사업이 시초다.

행복마을 관리소는 안산·의정부·시흥·군포·포천 지역 구도심 5곳에서 운영을 시작해 1년 7개월이 지난 5월 말 현재 경기도 31개 시·군 중 27개 시·군 40곳으로 확대됐다.

도는 시·군 지자체 공모에서 설치를 희망한 지역을 중심으로 올해 44곳, 2021년 76곳, 2022년 110곳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선정을 계기로 행복마을 관리소가 전국적으로 확대돼 주민들에게 말 그대로 행복을 주는 구심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2019년 우수사례 경진대회, 제안, 평가 등을 통해 발굴된 혁신사례 444개 중 경기 행복마을 관리소를 비롯한 4개 분야 21건을 확산 사례로 선정하고 사례별로 1천만∼1억원씩 모두 30억원의 사업 추진비를 지원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