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과 관련해 각종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민주당 당선자에 대해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0여 년 활동이 정쟁 대상이 되거나 악의적으로 폄훼되거나 우파들의 악용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관계 당국이 신속하게 사실을 확인해 주고 국민 여러분은 지켜본 뒤 판단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자에 대한 사퇴 여론이 확산하고 있지만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당에서 별도 조치를 취하지 않겠다는 기존 방침을 강조한 셈이다.

하지만 같은 날 민주당 내부에서는 윤 당선자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가 잇따랐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김해영 의원은 “정의연의 30년 헌신의 성과와 회계처리 의혹은 분리해서 살펴봐야 한다”며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 윤 당선자가 신속히 의견을 밝혀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당을 향해서도 “검찰 수사를 기다릴 게 아니라 당 차원의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며 “윤 당선자는 소명을 통해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윤 당선자의 임기가 시작되면 불체포특권이 작동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국회의원 신분으로서 그런 걸 누리고 싶어도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한다”며 “이 사안은 불체포특권을 작동할 일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에서는 윤 당선자가 이르면 이번 주말께 자신과 정의연에 제기된 각종 의혹을 해명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송갑석 민주당 대변인은 “윤 당선자가 조만간 의혹에 대한 소명과 의견을 발표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상식적으로 판단했을 때 입장을 밝힐 상황이 됐고, 어떤 식으로든 내야 한다”고 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