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전시당, 총선 의미와 과제 좌담회 개최
"대전 국회의원 당선인, 지역발전 중장기 비전 제시해야"
4·15 총선 대전지역 당선인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는 전문가 주문이 나왔다.

권선필 목원대 교수는 26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주최한 '4·15 총선의 의미와 대전지역 과제'라는 주제의 좌담회에서 "정당이 가진 힘으로 대전의 중장기 도시 비전과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지역 이익을 대변하는 것은 물론 이슈 관리와 정책 개발 등에 대해 지역 국회의원과 시장이 한목소리를 내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4·15 총선 결과 민주당이 대전 7개 선거구에서 모두 승리했고, 허태정 시장도 민주당 소속인 점을 고려할 때 대전시와 정치권이 '원팀'으로서 지역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특히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대전시 계획을 정치권이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권 교수는 "그동안 대전시장이 단임으로 물러나면서 정책을 지속해서 끌고 갈 주체가 없었지만 이제 기회가 왔다"며 "광주의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특별법이나 부산의 해양도시 특별법처럼 법률을 근거로 한 지역 발전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전 국회의원 당선인, 지역발전 중장기 비전 제시해야"
강제일 중도일보 정치부장도 "시장이 어떤 사업을 추진하려면 입법 과정이 필요한 것처럼 정치권이 행정기관보다 앞서나가야 한다"며 "정치권이 국책사업, 공모사업 등을 미리 챙기고 행정기관과 협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1대 첫 국회의장으로 사실상 확정된 박병석 의원을 중심으로 이슈를 창출해 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최호택 배재대 교수는 "충청이 (한국 정치의) 탑승자가 아니라 운전자가 될 때가 됐다"며 "지역에서 6선을 하고 국회의장에 오르게 된 박병석 의원과 함께 국가적 이슈에 부응하는 큰 이슈를 창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조승래 대전시당위원장은 "책임있는 정당으로서 도시의 미래비전을 가져야 한다는 제안에 동의한다"며 "4차 산업혁명 특별시, 글로벌 테스트베드 대전시라는 비전을 중심으로 시와 협업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