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7천억대 신재생에너지 단지 추진…영농 금지에 농민 반발
전남 해남 간척지에 태양광 등 400㎿급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민간사업자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이곳에서 간척지를 임대해 농사를 짓던 주민들은 "의견 수렴 없이 이뤄지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6일 해남군 등에 따르면 한국남동발전 등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이 해남 혈도 간척지 5.8㎢ 부지를 활용해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이곳에 400㎿급 육상·해상 태양광 발전 시설과 풍력발전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7천억원 규모로 사업자 측은 산업부로부터 전원개발허가를 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이곳에서 영농 활동이 금지되자 간척지를 임대해 농사를 짓고 있던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사업자 측이 임대계약이 끝난 만큼 농민들의 간척지 진입을 불허하자 농민들이 강력히 항의하고 있다.

농민들은 "작년에 경작해 놓은 보리마저 수확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지역주민과 공생하는 발전사업의 모습이 아니다"며 간척지 출입로를 폐쇄하는 등 반대 투쟁에 나섰다.

사업자 측은 총사업비의 4%인 280억원을 주민이 투자할 수 있는 참여형 사업으로 추진 중이라며 주민참여를 끌어낸다는 입장이지만 주민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뤄질지 미지수다.

해남군 관계자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의 경우 지자체를 벗어나 산업부 승인을 받아 이뤄진다"며 "사업자 측과 지역주민 간 대화를 통해 갈등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