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사진= 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사진= 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당선자가 국립현충원에 묻힌 친일파들의 묘역을 없애는 법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고 나선 가운데 미래한국당은 26일 "적폐청산에 대한 과잉 충성을 하고 있다"라며 비판을 쏟아냈다.

조수진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부관참시(剖棺斬屍), 파묘(破墓)에 대해'라는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 대변인은 "부관참시나 다름없는 파묘라는 무참한 언어가 여당에서 나왔다. '적폐청산'에 대한 과잉 충성일 것"이라며 "삼대를 멸해 폐족(廢族)이라도 만들겠다는 기세의 느낌도 없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적극적으로 친일 부역을 했던 사람들을 옹호할 생각은 없다. 가족의 희생을 무릅쓰고 독립을 위해 만주 벌판을 떠돈 애국지사는 그 후손도 존중받아야 한다"면서도 "식솔을 위해, 살아남기 위해 적극적으로 항거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산 자가 죽은 자가 살았던 시대로 되돌아갈 수 있는가"라면서 "시계를 거꾸로 거꾸로 한참을 되돌리면 당시 개인 행위의 옳고 그름을 명명백백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인가"라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또 "타임머신이 있지 않고서야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를 재단하다 보면 보복이란 푸념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며 "헛된 공리공론, 죽은 자를 벌주었던 부관참시, 상대를 떼로 죽인 사화(士禍)는 공통점이 있다. 집권층이 과거에 몰두하면 과거가 사회를 지배하면서 결국 나라는 망한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이 당선자는 지난 24일 운암 김성숙 선생 기념사업회가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개최한 '2020 친일과 항일의 현장, 현충원 역사 바로 세우기' 행사에 참여해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해서 친일파를 현충원에서 파묘하는 것은 마땅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 당선자는 "작년까지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친일파 파묘' 법률안이 통과가 안 됐다"라면서 "현충원에 와서 보니 친일파 묘역을 파묘하는 법률안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부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