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추도식서 회동 결정…주호영 "봉하 이전부터 논의"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의 청와대 오찬이 추진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24일 여야 관계자들에 따르면 전날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년 추도식에서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은 확정됐다.

당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추도식에 참석한 주호영 원내대표를 만나 의사를 직접 전달했고, 이에 주 원내대표가 흔쾌히 응하며 28일 오찬 회동 일정이 확정됐다는 설명이다.

여권 관계자는 "23일 전에도 물밑에서 연락이 간 것으로 안다"며 "강 수석이 봉하에서 예를 갖춰 얘기한 후 주 원내대표로부터 답변을 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과 청와대 일각에서는 지난 8일 통합당의 새 원내사령탑에 오른 주 원내대표가 "협조할 것은 협조하겠다"며 정부·여당을 향해 협치의 여지를 보인 것도 오찬 회동 추진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지난 9일 부친상을 당한 주 원내대표는 11일 대구 빈소를 찾은 강 수석에게 "발목잡기식의 국회 운영은 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언급했고, 이에 강 수석이 "새로운 국회를 만드는 데 청와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원내 지도부 관계자는 "21대 국회가 개원하는 시점이고,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국임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와 논의할 것이 많을 것"이라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청와대 회동은 봉하 방문 이전부터 논의됐다"며 회동 의제에 대해서는 "뭐든지 다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