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논리 갇혔다" 내부 비판도…이해찬 26일 정례간담회 발언 주목
민주, 윤미향 신중론 속 검찰에 "굉장히 급속" 비판(종합)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이 제기된 윤미향 당선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 '신중론'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윤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 확산에도 외부 기관들의 조사를 통해 진상이 규명되기 전까지는 조치를 유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전날 이뤄진 검찰의 정의연 압수수색을 두고 "굉장히 급속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등 윤 당선인에 대한 엄호 기조도 재점화하는 분위기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관련 부처와 외부 기관에서 정의연의 회계와 사업을 조사 중이라며 "그 결과가 나온 뒤에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굉장히 급속하게 한 것"이라며 "문제를 오히려 조금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사는 항상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돼야 한다"며 "정부 부처의 자체적 진단이나 외부 공익감사의 의미 자체가 없어져 버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당내에선 여론 악화를 우려하며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규명과 조치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계속 불거져 나오고 있다.

이석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진영 논리에 갇혀 묵언 수행을 하다 보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게 된다"며 "야당이 제기해서 문제인가요? 팩트가 팩트이면 문제인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중진 의원도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놓고 후안무치하게 행동했던 것이라면 용서하기 어려운 문제"라며 "당에서 빨리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사례를 참고해 출구를 찾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김 전 원장은 2018년 금감원장 임명 과정에서 외유성 해외 출장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지만 여권이 엄호에 나섰다.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위법 판단이 나온 이후 김 전 원장이 사의를 표명하는 방식으로 거취를 정리했다.

의혹 제기 당사자인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25일 기자회견, 윤 당선인의 입장 표명 등이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도 있다.

이 대표는 오는 26일 정례 기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시점인 만큼 윤 당선인에 대한 추가 입장 표명이 있을지 주목된다.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정의연과 윤 당선인이 회계 투명성 문제에 관해 소명하고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