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전신 정대협, 과거 외교부 등록단체

외교부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이사장으로 있던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회계 의혹과 관련, 규정에 따라 관련 사항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의연의 전신으로 과거 외교부 등록단체였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대한 점검 필요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부처별로 소관 기관의 비영리법인에 관해 규정을 갖고 있다"며 해당 단체의 설립 운영 등에 관한 규정을 살펴보겠다는 뜻이라고 부연했다.

다만, 그는 향후 관련 규정을 검토해 외교부가 취할 수 있는 조치에 관한 질문에는 "규정 범위 내에서 봐야 한다"며 즉답을 유보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외교부, 국세청 등 관련 감독기관들이 정의연 회계와 사업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1990년 설립된 정대협은 2018년 7월 정의기억재단(2016년 설립)과 통합돼 정의연으로 출범했다.

정대협으로 활동하던 2013년 1월 당시 '외교통상부 등록 법인 소관과 현황' 자료를 보면 정대협은 동북아시아국 동북아1과 소관 법인 11개 중 1개로 기재돼 있다.

정의연은 현재 외교부 소관 법인은 아니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위안부 관련 이슈를 민간이 아닌 정부에서 이끌어가야 한다'는 지적에는 "정부 측에서도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여러 지원책이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외교부, 정의연 회계 의혹 관련 "규정에 따라 보는 중"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