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소속 이종인 수석연구위원이 20일 심재철 의원 주최로 열린 '미래통합당 총선 패배 원인과 대책' 긴급 정책토론회에서 "총선을 일주일 앞둔 4월 7일까지도 지역구에서 130석, 미래한국당은 20석을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라고 밝혔다.

이 연구위원은 "총선 1주일 전후한 시기에 특히 수도권 판세가 상당 부분 악화 추세를 보였다"라면서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잡음과 공천 파동,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을 패인으로 꼽았다.

발제자로 나선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시대정신과 전략 부재, 막말이 통합당의 참패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국정농단에 대해 사과한 적이 없다"라며 "계파주의에 빠진 채 대안 없는 투쟁과 품격 없는 행동으로 퇴행적 수구 집단으로 전락했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황교안 전 대표의 취약한 리더십, 김대호·차명진 전 후보의 막말 논란도 악재로 작용했다고 봤다.

코로나 19 변수에 대해 김 교수는 "총선은 본질적으로 정권을 심판하는 것이라는 상식적 공식이 깨졌다"며 "극도의 불안과 공포를 느낀 유권자들이 국난 극복을 위해 정부의 실정에도 불구하고 견제보다는 안정을 택했다"고 진단했다.

김소연 전 후보(대전 유성을)는 "선거 전략 하나 없이 후보들은 각개전투하도록 내보내고 공천을 마지막까지 혼란스럽게 했던 지도부만 반성하면 된다"며 "후보들은 강요된 반성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