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 /사진=뉴스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은 18일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광역시를 찾은 자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을 시작으로 각종 의혹에 휩싸인 윤미향 당선자와 관련해 "엄중하게 보고 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광주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의 논란에 대한 질문에 "당과 (문제를) 깊이 상의하고 있다"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 관련 논란의) 흐름은 대체로 알고 있다"라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윤 당선자는 과거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연 활동 시절 불투명한 회계 처리를 한 의혹으로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또한 경기 안성에 있는 위안부 쉼터를 개인 펜션처럼 사용했다는 의혹과 관리인으로 윤 당선인의 부친을 고용한 사실이 연이어 드러났다.

여기에 이규민 민주당 경기 안성 당선자가 쉼터로 사용할 주택 매입을 주선한 것이 드러나 '고가매입' 논란도 불거졌다.

당초 민주당에선 윤 당선자를 엄호하려는 입장들이 줄을 이었지만 지난 주말을 지나면서 당내에서도 우려 섞인 목소리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일반 국민의 법 감정과 소위 국민 정서법, 더 나아가서는 보편적 감정에 과연 부합하느냐의 기준으로 볼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굉장히 중차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윤미향 당선자에 대한 비판이) 친일적 공세라고만 단정하기는 어렵다"라며 "당에서 그냥 본인의 소명, 해명, 검찰 수사만을 기다리기에는 아마 어려운 상태로 갈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