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연합뉴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 [연합뉴스]
'위안부 피해자 쉼터 조성과정 논란'에 휩싸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前 정의기억연대 대표)에 대해 야권이 사퇴 공세에 나서고 있다.

이태규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보조금과 국민이 모아준 소중한 성금을 사적 용도로 빼돌리고 유용했다면 일본강점기 독립군 군자금 빼돌린 것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이용수 할머니의 의혹 제기에 대한 명확한 해명, 국민 혈세로 지급된 지원금과 성금에 대한 명확한 사용처를 내놓지 못하는 한 중대한 도덕성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이 대표로 있던 정의연은 2012년 현대중공업이 지정기부한 10억원으로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경기도 안성에서 7억5000만원에 매입했다가 최근 약 4억원에 매각하면서 '헐값 매각' 논란이 일었다.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건물을 사들이는 과정에서 윤 당선인 측이 지인에게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이날 윤 당선인이 경매로 낙찰받은 2억2000여만원의 아파트 구입비용을 현금으로 한꺼번에 냈다며 "자녀 해외 유학비를 자기 돈으로 부담했다고 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많은 현금을 보유할 수 있었는지 의아하다"고 했다.

곽 의원은 2013년 쉼터 매입 과정에서의 '업'(up) 계약 의혹과 연관지어 "일단 기부금 중 일부로, 또는 돈을 빌려서 아파트를 매입한 뒤 쉼터 업 계약으로 자금을 만든 것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현재) 살고 있는 아파트를 경매로 사기 위해 기존에 살던 아파트를 판 것"이라며 "법무사 등기하면서 그 과정이 다 드러나 있으며 당시 아파트 매매 영수증까지도 다 갖고 있다"고 해명했다.

조해진 통합당 의원도 같은 방송에 출연해 "이미 민주당 당원들 입에서 제명해야 한다,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당원보다 몇 배 더 중대한 국민대표, 헌법기관으로서의 자격은 더 큰 문제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