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호영 원내대표도 주먹 쥐고 제창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8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 주호영 원내대표도 주먹 쥐고 제창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18일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고 있다. 연합뉴스TV 캡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지도부가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이 열린 광주광역시에 총집결했다. 민주당은 5·18 역사 왜곡과 유공자에 대한 명예훼손 등을 처벌하기 위한 특별법을 21대 국회에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통합당은 과거 당내 일부 인사의 ‘5·18 망언’에 대해 재차 사과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광주 전일빌딩245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화운동으로 얻은 표현의 자유 뒤에 숨어 5·18과 유공자에 대한 가짜 뉴스를 퍼뜨리고 왜곡하는 파렴치한 자들이 활개를 치고 있다”며 “21대 국회는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 파렴치한 자들을 처벌할 특별법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 12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5·18 진상규명조사위원회와 관련해 “민주당은 조사위 활동을 전폭 지원해 이번엔 반드시 모든 진실이 밝혀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더 이상 5·18에 대한 왜곡과 날조가 우리 사회를 좀먹게 놔둬선 안 된다”며 ‘5·18 역사 왜곡 처벌법’(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한 뒤 5·18 관련 단체장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화운동의 성격이나 권위에 대한 평가는 이미 법적으로 정리됐다”며 “간혹 딴소리를 해서 (유공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는 우리 당 사람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거듭 죄송하고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2월 막말 논란을 빚었던 김순례·이종명 의원 징계와 관련해 “현재는 당을 달리하고 있어 더 이상 어떻게 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39주년 5·18 기념식에 참석했다가 관련 단체 회원들의 육탄 저지에 부딪혔던 황교안 전 통합당 대표와 달리 주 권한대행은 이날 별다른 항의를 받지 않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21대 국회에서 헌법 개정 특위를 구성해 5·18의 역사적 사실과 정신을 헌법에 담자”고 제안했다. 그는 “여야 정치권이 합의하고 5·18이 헌법 전문에 담긴다면 이를 둘러싼 불필요한 논쟁은 더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