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국이 이번 주 동해상에서 시행할 예정이었던 대규모 해상 사격훈련을 연기했다. 현지 기상 상황을 이유로 들었지만 일각에선 북한을 지나치게 의식한 행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육·해·공군 합동 해상 사격훈련 일정과 관련해 “우리 군은 지상과 해상, 공중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 요구에 따라 각 군과 합동 차원에서 훈련계획에 의거해 연중 다양한 훈련을 하고 있다”며 “다만 이번 훈련은 기상 불량으로 순연됐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최근 성명문을 내고 군사훈련에 반발하자 훈련을 자제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군은 19일 경북 울진 죽변 해안에서 해상 사격훈련을 할 예정이었지만 훈련 당일부터 경북 지역에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되면서 일정을 다음달로 미뤘다. 그러나 기상청에 따르면 19일 경북 울진에는 새벽에 10~19㎜의 비가 내리다가 아침께 그친 뒤 오후에 소량인 1㎜의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됐다.

애초에 군 당국이 이번 훈련을 비공개로 하려던 것에 대해서도 북한을 지나치게 의식했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적잖았다. 일각에선 지난 7일 군이 국방일보에 홍보한 공·해군 군사훈련을 북한이 비난한 것을 두고 청와대가 군 관계자들을 불러 질책했다는 논란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 대변인은 "이번 훈련 연기 건은 남북관계와 전혀 관련이 없다"며 "비공개 훈련은 과거에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임락근 기자 rkl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