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유승민·유의동·장제원·김웅, 국민의당 안철수 참배
18일 통합당 지도부 광주 기념행사 참석…미래한국, 개인 자격으로 광주行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광주에는 보수야당 인사들의 발길이 줄을 이었다.

자유한국당 시절 일부 의원들의 '5·18 망언'에 대해 반성하는 한편, 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역사적 진실 규명에 노력하겠다는 뜻을 담은 행보로 해석된다.

통합당 유승민 의원은 같은 당 유의동 의원, 김웅 국회의원 당선인과 함께 이날 광주 5·18민주묘지를 참배했다.

야당 5·18 광주로…"망언 반성·진상규명 노력"
유 의원은 방명록에 "지난 40년 광주의 아픔과 광주의 정신을 잊지 않고 살았다.

민주와 공화의 정신이 살아 숨 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적었다.

유 의원은 참배 후 한 희생자의 묘지 앞에 무릎을 꿇고 묘비를 쓰다듬기도 했다.

야당 5·18 광주로…"망언 반성·진상규명 노력"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이날 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페이스북에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흘리신 광주의 피와 눈물을 잊지 않겠다"고 썼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오전 전남 담양군에 있는 천주교 묘역에서 고(故) 조비오 신부의 묘소를 참배한 뒤 5·18민주묘지로 이동해 5·18민중항쟁 40주년 추모제를 지냈다.

18일에는 통합당 대표 권한대행인 주호영 원내대표와 김성원 수석부대표 등이 공식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미래한국당 원유철 대표와 염동열 사무총장, 일부 당선인들은 이번 기념행사에는 초청받지 못했지만 개인 자격으로 광주로 향할 예정이다.

같은 당 이종성·전주혜·조태용·최승재 당선인 등도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다.

야당 5·18 광주로…"망언 반성·진상규명 노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