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된 최강욱 당선인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열린민주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임명식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열린민주당 당대표로 선출된 최강욱 당선인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열린민주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임명식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스1
열린민주당이 더불어민주당 품에 안길 수 있을까. 민주당 내부에서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당으로 177석이 된 민주당 내에서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이 이뤄지면 180석 정당이 된다. 이는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도 처리할 수 있는 의석수다.

민주당 지도부는 우선 열린민주당과 합당 논의에 선을 긋고 있다. 현 지도부 입장에서는 열린민주당에 참여하고 있는 인사들이 민주당의 공천 검증과정에서 탈락한 터라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다만 현 지도부의 임기가 오는 8월까지인 만큼 새 지도부가 들어서면 본격적인 통합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을 두고 "같은 계열의 정당들이 여러 개 나뉘어 있는 것은 그 자체로 바람직한 일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통합이 원칙"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이해찬 대표께서는 선거 과정에서 열린민주당과는 합당하지 않겠다는 공언을 여러 번 하셨기 때문에 말을 바꾸기 어려우실 것"이라며 "8월 전당대회가 열려 당 지도부가 새로 들어서면 그때 검토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념과 지향이 크게 다르지 않다"라면서 "당 지도부가 새로 들어서면 열린민주당과의 통합도 자연스럽게 추진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두관 의원도 지난 13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해 "열린민주당은 한편으로 보면 문재인 정부의 핵심 지지층"이라며 "선거 때 앙금을 씻고 통합해야 한다고 본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내 곳곳에서 합당의 군불을 때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177석으로 국회 운영에 어려움이 없다는 취지로 통합론에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정치권 일각에서 우리가 180석이 아니고 177석(민주당+더시민)이라고 강조하는 말을 들었는데 우리가 177석이라고 해서 180석을 갖고 있는 효과를 못 누리는 게 아니다"라며 "상식 있는 정치인들이라면, 필요하다면 동의할 수 있는 국회 운영 방식에서 우리가 충분히 동의를 받아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이 대표의 발언이 열린민주당과의 합당 문제를 말한 것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박성준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의석) 수보다는 국가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한 일들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180석이 넘기 때문에 숫자에 연연하지 말라는 뜻"이라며 "열린민주당과의 합당 얘기는 최고위도 그렇고 원내대표도 그렇고 의견이 전혀 없었다"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