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에서 180석의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극복에 당력을 집중해 왔다.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 방역에 대한 긍정적 평가가 총선 승리의 초석을 깔았다는 인식에 이견이 없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태원발(發) 재확산 사태를 차단하는 한편 고용 쇼크로 현실화하는 경제위기 상황을 타개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민주당이 무엇보다 경계하는 것은 오만이다.

이해찬 대표는 총선 후 일성으로 열린우리당 시절을 반면교사로 꺼내들었다.

열린우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직후 치러진 2004년 17대 총선에서 과반인 152석을 차지했다.

그러나 이른바 4대 개혁 입법 밀어붙이기 속에 '108번뇌'로 불린 108명의 초선, 이른바 '탄돌이'들의 중구난방으로 자중지란을 겪었고,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당은 쪼개지고 허무하게 정권을 빼앗겼다.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과 총선 전 공약대로 합당 절차를 밟은 것도 정략적 고려 없이 국민 여론을 어느 때보다 의식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친문(친 문재인)·친조국을 내세운 열린민주당과는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통화한 것을 놓고도 정치적 해석이 분분하지만, 민주당에서는 청와대 출신 인사인 만큼 축하 인사를 한 것뿐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정치권에선 그러나 21대 국회가 본격화되면 열린민주당이 우군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이 앞장서기 껄끄러운 문제를 두고 열린민주당이 나서고 민주당이 이를 이어받는 식으로 관계 설정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는 코로나 사태 극복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개혁 입법 관철의 희망에 부풀어있다.

민주당에 거대 의석을 몰아준 표심은 국가와 사회 전 분야를 개혁해 정권 재창출을 이루라는 명령이란 인식에 터 잡고 있다.

이 바탕 위에서 민주당은 이른바 '일하는 국회법'으로 국회선진화법 개정을 시도한 뒤 정기국회에서 개혁입법에 본격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부담이자 위험 요인이라면 총선 한달이 넘도록 일부 비례대표 당선인을 둘러싼 논란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부동산 의혹에 휩싸인 양정숙 당선인을 제명하고 고발조치한 민주당은 급한 불을 끄자 정의기억연대 활동 등을 둘러싼 윤미향 당선인의 도덕성 시비가 불거져 다시 곤혹스러운 처지에 빠졌다.

민주당은 일단 철저한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론 이번 사태로 친일잔재 청산 활동 자체의 정당성이 훼손돼선 안 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4·15 총선 한달] 민주, '열린우리' 돌아보며 개혁준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