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자가 회계 투명성 논란에 휘말린 데 대해 "30년 위안부 운동을 무력화 시킨 건 공사 구분도 못한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다"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회계부정 단체는 국제 시민사회에서 자동 퇴출 대상이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윤미향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가 할머니들 위한 모금도 개인계좌로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면서 "이미 검찰에 고발돼 있어 구체적인 위법여부는 수사 통해 밝혀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윤 당선자와 정의연이 국내를 넘어 국제적 핫 이슈를 다루면서도 공사 구분조차 못했다는 건 분명하다"면서 "국제 시민사회에서 회계 부정을 저지르는 단체는 자동 퇴출 대상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단순히 윤미향 개인과 정의연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위안부 운동의 도덕성에도 큰 오점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윤 당선자가 기부자들이 원치 않아 기부 내역을 공개하지 못한다고 한 것에 대해 "국민을 바보 취급하나"라고 저격하기도 했다.

◆ 하태경 "국민의 정당한 요구를 친일 공세로 매도말라"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글을 통해 "기부자가 공개 원치않는 건 기부금 사용 내역이 아니라 자기 실명이다"라며 "국민들이 기부자 명단과 기부금 사용처도 구분 못하는 줄 아는가. (기부자 중에) 자기 돈 사용처 공개를 결사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이어 "자기 기부금을 좋은 곳에 쓰는지 의미없는 곳에 쓰는지 심지어 삥땅(빼돌리기)하는지 전혀 궁금하지 않은 기부자가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바보 취급하지 않는다면 이런 왜곡은 가능하지 않다"면서 "변명을 해도 그럴듯 하게 하고 왜곡을 해도 정도껏 하라"라고 저격했다.

앞서 윤 당선자는 13일 나꼼수 출신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라디오에서 "(의혹을 제기하는 인사들은) 할머니와 활동가를 분열시키려 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달려왔던 지난 30년의 목소리를 죽이려고 하고, 제 목소리에 제약을 가하려고 하는 의도"라고 반격했다.

기부금의 '구체적 사용 내역'을 증빙 자료와 함께 공개하라는 요구에는 김씨가 "(기부자 중에 이름이 공개되는 걸) 원하지 않는 분이 많아 못 내놓는다"고 하자, 윤 당선자도 "그렇다"고 맞방구를 쳤다.

하 의원은 앞서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도 온라인 설전을 벌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하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에게 공개질의한 김의원에게 답했다.

하 의원은 "김 의원께서는 회계 문제 불거진 NGO 비판했다고 당신 친일이냐로 공격하고 있다"면서 "이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색깔론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로 시작됐고 회계투명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국가기관인 행안부와 국세청을 통해서도 확인이 됐다"면서 "정의롭고 선한 일을 하는 NGO는 의혹이 있어도 모든 걸 눈 감아줘야 한다는 주장이라면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 김두관, 윤미향 정의연 논란에 "친일과 반인권세력의 의도적 공격"

김 의원은 '하태경 의원님, 실망했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가 나서지 못한 공간을 30년 동안 채워주고, 정부가 일본에 요구하기 힘든 일까지 해내고, 세계적인 평화인권운동으로 승화시킨 단체가 정의기억연대이고 핵심 역할을 한 사람이 윤미향 당선인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의연이 아니었다면 성노예 참상과 일본의 만행을 전 세계에 폭로하고, 우리 국민의 평화 인권 의지를 세계에 널리 알린 ‘평화의 소녀상’은 없었을 것"이라면서 "우리 국민과 정부를 대신해 싸워준 정의연과 활동가들, 그리고 후원자들에게 우리 사회 모두는 빚을 졌다"고 역설했다.

이어 "국가가 나서서 감사패를 줘도 모자랄 판에 야당이 이런 점에 대해서는 눈감고, 어처구니 없는 비열한 공격에 앞장서는 것은, 친일이 아니면 도저히 설명할 단어가 없다"면서 "결국, 야당은 위안부 문제를 덮자는 것이고, 일본의 눈치를 보자는 것 아닌가? 하 의원은 답해보라"라고 공개 질의했다.

한편 강창일·김상희·남인순·홍익표·송갑석·정춘숙·제윤경 의원, 고민정·양향자·이수진·임오경 당선인 등 민주당 의원 16명은 성명 발표를 통해 "정의연은 우리 사회가 잊고 외면했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공론의 장으로 나오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왔다"며 "정의연이 설혹 작은 실수가 있다 하더라도 이로 인해 활동의 의미와 성과가 부정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