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준표의 조문 > 부친상 중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조문을 온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에게서 위로를 받고 있다.  뉴스1
< 홍준표의 조문 > 부친상 중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조문을 온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에게서 위로를 받고 있다. 뉴스1
미래통합당이 이르면 이번주 21대 총선 당선자 총회를 열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할지,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당 지도부를 선출할지를 결정한다. 지난 8일 새 원내 사령탑에 오른 주호영 원내대표는 ‘김종인 비대위’ 전환에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당내 최대 그룹인 초선 당선자(총 84명 당선자 중 40명) 사이에선 ‘자강론’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통합당은 이번주나 다음주 초 당선자 총회 겸 연찬회를 열고 총선 패배 원인 분석과 당 재건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선 ‘김종인 비대위’ 전환을 놓고 당선자 간 끝장 토론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총선 참패 직후 통합당 초선들의 대체적 기류는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말고 대안이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난 8일 원내대표 경선을 거치면서 “내부 인사를 중심으로 당 재건에 나서자” “꼭 김 전 위원장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등의 회의론이 확산되고 있다. 부산·경남(PK) 지역 한 당선자는 “김 전 위원장에게 비대위원장직 수락을 사정하며 끌려다녀선 안 된다”며 “주 원내대표 체제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당은 지난달 말 전국위원회에서 김 전 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는 안건을 의결했으나, 김 전 위원장이 요구해 온 ‘비대위 활동 기한 연장’ 문제를 처리하지 못해 비대위 출범이 무산됐다. 수도권의 한 당선자는 “‘김종인 비대위’는 이미 명분도, 동력도 잃었다”며 당내 소장파인 김용태·김세연 의원 등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하는 초선 사이에서도 비대위 임기에 대해선 아직 이견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다. 박수영 당선자(부산 남갑)는 “21대 총선 백서 작성과 당 체제 정비를 하려면 연말까지는 비대위에 일할 시간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최형두 당선자(경남 창원·마산합포)는 “비대위 체제를 연말까지 끌고 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20명으로 구성된 재선 사이에선 ‘김종인 비대위’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강하다. 한 재선 의원은 “다른 대안을 찾기엔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