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빛난 3년이었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 취임 3주년을 맞아 자신의 페이스북에 "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빛난 3년이었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년을 맞아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정 총리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위기 극복의 리더십이 빛난 3년이었다"면서 "국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일촉즉발의 북핵 위기상황에서 취임해 평창 동계올림픽 기회를 살려 남북 대화의 모멘텀을 만들고,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의 시대로 가는 초석'을 잘 닦았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 "아직 위기의 터널이 끝나지 않아 조심스럽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국면에서 방역의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고도 했다.

정 총리는 "3년 전 국민의 선택과 환호는 지금 더 뜨거워지고 있다"면서 "국정 지지율이 70%를 상회하고 있다. 역대 최고"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높은 지지는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대통령을 보좌하며 내각을 통할하는 총리로서 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방역의 힘으로, 경제 살리기에 매진하겠다. 디지털경제 전환, 스마트 교육 등 코로나19 이후도 잘 준비하겠다"면서 "노사정 대화 등 사회통합 문제도 시동을 걸고, 규제 혁파, 공직자가 적극 행정을 펼치도록 독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3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구상을 밝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국에 생중계되는 특별연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동시에 취임 3주년을 맞은 소회와 남은 2년간의 임기 내 주요 국정운영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극복 의지와 각오, 이를 넘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방안과 구상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