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간 거리두기·급식실 방역 조치 등 준비상황 확인
실시간 원격수업도 참관…선생님·학생 격려도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오전 서울 용산구의 중경고등학교를 방문해 등교 개학을 준비 중인 일선 학교의 방역 상황 등을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등교 개학에 대비해 학생과 학부모 등이 안심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준비해 온 학교 방역 상황을 둘러보고 철저한 방역 및 감염예방 노력을 당부하고자 이뤄진 것이다.

교육부는 대입 준비가 시급한 고3 학생이 13일에 등교하는 것을 시작으로 나머지 학년은 이달 20일부터 세 차례에 나눠 차례로 등교하는 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날 현장 점검에는 중경고 교직원과 학부모,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최영준 한림대 의과대학 교수 등이 함께했다.

학교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학생들이 등교 시에 출입할 중앙현관에서 이뤄질 발열체크와 손 소독 상황 등을 점검하고 학교 관계자로부터 발열감시 기준 등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급식실을 방문해 배식·식사 과정에서의 방역조치, 급식시설·종사원 위생관리, 학생 간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년별 급식 시간 분산, 식탁 위 칸막이 설치 등의 조치를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교실에 들러 책상 간 거리두기, 체온계·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 구비 상황 등도 직접 챙겼다.

문 대통령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이 진행 중인 과학 수업 현장을 참관하고, 수업을 준비한 교사와 장기간 등교를 하지 못한 학생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현장 점검 후에는 참석자들과 간담회를 함께했다.

간담회에서 유 부총리는 각급 학교의 방역 준비 상황과 환자 발생 시 대비 체계 등을 설명했고, 학부모와 교직원, 보건방역 전문가 등은 이와 관련한 보완점을 비롯한 의견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등교 개학 준비에 노력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한편, "등교 후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 공간이 될 수 있게 철저한 방역 준비와 이행에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