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자식들 몫 다하는 효도하는 정부 되겠다"
문 대통령, 어버이날 맞아 축하 메시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어버이날을 맞아 "자신들의 몫을 다하는 효도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 메시지를 통해 "어르신들이 만들고자 했던 ‘내일’이 우리의 ‘오늘’이 되었다"며 "우리는 어르신들의 삶을 하나하나 기억하고 더 깊이 공경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매 국가책임제 등 효도하는 정부를 목표로 어르신들의 노후 건강과 복지를 챙기겠다는 다짐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어르신들은 식민지, 전쟁, 가난, 독재같은 많은 위기들을 넘으면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분들"이라며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는 지혜도 어르신들에게서 배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극복을 계기로 달라진 대한민국의 위상변화도 어르신들의 공으로 돌렸다. 문 대통령은 "세계의 표준이 된 K방역으로 높아진 국가위상도 어느날 갑자기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며 "우리가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실력을 키워주신 어르신들께 어버이날을 맞아 깊은 존경과 감사의 큰절을 올린다"고 했다 .

문 대통령은 "자식들은 어버이의 사랑을 다 갚지 못하는 법"이라며 "세상의 모든 아버지, 어머니들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사랑과 존경의 마음을 바친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