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마지막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8일 본회의 불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마지막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고, 8일 본회의 불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오는 8일 본회의 불발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원포인트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지 않았다"면서 "본회의 개의 합의는 더불어민주당의 왜곡이자 억측"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 개헌 발안제를 8일 처리하자고 우리 당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가 어차리 불성립될 것이 뻔한 본회의를 형식적으로 열자고 해 원론적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한 것인데 이 원내대표가 상호간 합의했다고 한 것"이라면서 "합의 번복은 사실과 다르다. 원론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발언을 왜곡한 데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심 원내대표는 "문 의장이 직권으로 본회의를 열겠다고 한다"면서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는 거둬야겠지만 벼락치기하듯 밀어내기나 땡처리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8일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차기 원내지도부가 결정할 사안"이라면서 "상임위 간사들도 상임위별 졸속 심사가 없도록 유념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발안제 개헌에 대해서는 "국민 100만명 이상이 참여하면 개헌안 발의가 가능하도록 바꾸자는 것"이라면서 "민주노총이나 전교조 등의 단체 수준에서 동원 가능한 규모"라고 우려했다.

100만 국민으로 둔갑한 특정 이념이나 이익단체의 개헌안이 남발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민주당이 개헌의 분위기를 띄우려는 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무슨 개헌 논의를 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우리 군 감시초소(GP)를 향한 북한국의 총격 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정전협정 위반이고 9·19 군사합의 위반인데도 북한은 되레 우리 정부를 비난하는 적반하장 태도를 보였다"면서 "이토록 북한이 망동과 망언을 일삼는데도 우리 정부의 태도는 한심하기 짝이 없는 저자세"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태영호·지성호 당선인의 징계와 특정 상임위 배제 주장에 대해 "야당 의원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면서 북한의 GP 총격에 대해서는 왜 사과와 재발 방지를 요구하지 않느냐"면서 "민주당은 북한 정권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하면서 탈북자 출신 당선인들에게만 엄격한 것이냐"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은 심 원내대표가 주재하는 마지막 원내대책회의였다. 그는 "끝까지 함께해준 여러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