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사진=연합뉴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대북정책과 관련해 일관된 자세로 남북관계를 진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사진)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일 만에 공개활동을 재개한 데 대해 "이제껏 정부는 북한 내부에 특이동향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고, 일관되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도 여러차례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정부는 기본적으로 남북정상이 합의한 사항을 이행함으로써 남북관계를 진전 시켜 나간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 2주년을 맞아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협력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판문점 선언의 의미와 성과를 되새기면서 실질적인 결실을 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조 부대변인은 "정부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체를 통해서 외교 ·안보 ·통일 등 중요 사항에 대해서는 긴밀하게 공유하고 있다"면서도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이 북한의 2인자로 자리매김했다는 분석에 대해서는 "최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지만 그의 현 소속부서에 대해서는 확인된 바가 없다"고 전했다.

북한이 리수용 전 노동장 국제담당 부위원장·리용호 전 외무상 세력을 숙청 중이라는 한 매체의 보도에 대해서 조 부대변인은 "밝힐 만한 내용은 없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