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1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열고 노골적인 ‘총선 청구서’를 들이밀었다. 한국노총은 민주당과 공동으로 구성한 선거대책기구 ‘노동 존중 실천단’을 언급하며 “우리가 전폭적으로 지원해 당선된 51명의 역할이 크다”고 강조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130주년 노동절을 맞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열린 정책협의회에서 “국민은 지속 가능한 한국 사회를 위해 근본적인 사회 대개조를 요구하고 있고, 그 시작이 지난 4·15 총선의 준엄한 결과였다”며 “21대 국회와 민주당은 막중한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는 민주당이 4·15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뒤 외부 조직과 공동으로 개최한 첫 정책협의회다.

김 위원장은 협의회에서 노동 존중 실천단을 언급하며 “지난 3월 총선 공동선거대책기구를 구성하고 지지 선언과 유세 지원 등의 연대를 실천했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이 언급한 노동 존중 실천단에는 민주당의 차기 대권주자로 꼽히는 이낙연 서울 종로 당선자와 현 원내대표인 이인영 서울 구로갑 당선자, 사무총장인 윤호중 경기 구리 당선자 등 여당 지도부 상당수가 포함됐다. 한국노총은 4·15 총선 직후인 지난달 16일에도 한국노총 출신 당선자 9명을 비롯해 노동 존중 실천단 당선자 51인의 명단을 공개하며 자신들의 성과를 과시했다.

한국노총은 노동 존중 실천단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노동 존중 실천 국회의원단’을 운영하자는 의사도 밝혔다. 이들은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양측의 연대를 더욱 공고히 하고, 공동 약속의 이행을 실천하자”며 준비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위원장은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이, 간사는 민주당 노동대외협력국장과 사무처장이 맡기로 했다.

정부·여당이 독려 중인 긴급재난지원금(코로나지원금) 기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결의대로 자발적 기부에 앞장서 사회적인 책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국노총은 오는 21일에는 민주당 노동 존중 실천 후보를 초청해 간담회를 연다는 계획이다.

이 원내대표는 “우리는 정치적으로 연대하고 그것을 정책적·정치적으로 틀을 격상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합의를 시도하는 노력을 함께 해왔다”며 두 조직의 협력관계를 강조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