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에서 180석을 얻은 더불어민주당의 최종 의석수가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당선자 거취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요건인 ‘180석’을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열린민주당과 합당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시민당은 다음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민주당과의 합당안을 최종 의결하기로 했다. 이어 윤리위원회에서 용혜인·조정훈 당선자를 제명할 계획이다. 총선에 앞서 비례연합정당 구성에 참여한 용·조 당선자는 각각 기존 정당인 기본소득당과 시대전환으로 돌아간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의 비례대표 의원은 17명에서 15명으로 줄어든다. 지역구 당선자 163명을 합치면 총 178명이다. 여기에 부동산 차명거래 의혹 등으로 더불어시민당이 제명한 양정숙 비례대표 당선자가 의원직을 내놓지 않을 경우 민주당 소속 의원은 총 177명이 된다.

비례정당 상황 때문에 의원 수 180명 선이 깨지면서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을 주장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이란 전망이다. 의원 180명(재적의원 5분의 3)이 있어야 330일 안에 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 지정을 단독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 야당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 무력화도 가능하다. 민주당이 3명의 당선자를 낸 열린민주당과 합당하면 180명을 무난하게 확보할 수 있다. 민주당 내 한 중진의원은 “열린민주당이 애초부터 다른 정당이 아니지 않느냐”며 합당해야 한다는 뜻을 내비쳤다. 다만 총선 전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합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기 때문에 합당이 아니라 정책 연대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