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연구부·사회재난과도 신설…도, "포스트 코리아19 대응"
경남도, 감염병 대응 '생활방역추진단' 신설…상반기 조직개편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달라지는 사회·행정적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전국 처음으로 '생활방역추진단'을 신설한다.

도는 생활방역추진단 신설 등 비상대응체제를 대폭 정비한 상반기 조직개편안을 내달 1일 입법예고한다고 30일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19 대응 전담기구로 복지보건국에 생활방역추진단을, 보건환경연구원에 '감염병연구부'를 각각 신설한다.

생활방역추진단은 기존 보건행정과 내 감염병관리담당 기능을 확대·재편했다.

단기·일상적인 생활방역 실천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예측되는 '비대면, 무인화, 자동화, 배달문화 확산' 등 사회대변혁에 따른 제도개선을 총괄 점검한다.

보건환경연구원의 보건연구부를 감염병연구부(신설)와 '식약품연구부'(명칭변경)로 분리한다.

기존 보건연구부에서는 진단키트 검사 등에 집중했으나 감염병연구부 신설로 연구 인력이 보강되면 신종 감염병 연구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감염병 예방 역량을 높이게 된다.

재난대응과에서 담당하던 사회재난업무와 자연재난업무가 분리돼 '사회재난과'와 '자연재난과'로 확대·재편된다.

사회재난과는 감염병·미세먼지·해양오염·원전 등 복잡·다양하고 장기화한 45개 유형의 사회재난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 기능을 한다.

소통기획관 내 '정책홍보담당'을 신설한다.

정책입안 단계부터 정책홍보 내용을 설계하고 접목해, 정책지원 사업에 대한 도민 체감도를 더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홈페이지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는 정책알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온라인소통담당'은 외부 민간전문가로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창업혁신과 내 '디자인지원담당'을 새로 만든다.

지난 2월 창원 스마트산단에 유치한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센터(산자부 공모)'와 연계해 모든 산업에 디자인이 접목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는 필요성을 이번 조직개편안에 반영했다.

토지정보과 내 '공간정보운영담당'을 신설해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등 공간정보에 기반한 경남의 신성장 동력을 창출한다.

여성능력개발센터의 각종 교육업무가 여성가족재단과 시·군 센터로 이관되면서 기존 4담당에서 2담당으로 축소되고, 조정된 인력은 긴급재난소득추진팀 등 현안업무에 재배치한다.

지난달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이어 소방력 보강을 위해 소방관서 신설과 함께 소방서 등에 현장부족인력을 충원한다.

소방청 표준 직제를 반영해 소방본부 기획감사과를 신설하고, 데이터 분석 기반의 소방정책 시행과 도민생활 밀착 안전서비스 제공 기능도 강화한다.

이러한 조직개편안에 따라 본청은 기존 1실 2본부 11국 70개 과에서 1실 2본부 11국 72개 과로 2개 과가 증설되고, 총정원은 6천358명에서 6천384명으로 늘어난다.

박일웅 도 기획조정실장은, "포스트 코로나19로 생활방역이 일상화될 뿐 아니라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사회·행정적 변화가 예고된다"며 "이번 조직개편안으로 달라지는 제도 변화에 선제 대응해 경남이 재도약하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개편안이 반영된 '경상남도 행정기구설치조례'와 '경상남도 공무원 정원 조례' 등 자치법규는 내달 1일부터 10일간 입법예고를 거친 후 6월 2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제374회 경남도의회 정례회에서 심의·의결되면 7월부터 시행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