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국정원 출신의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8일 태영호 미래통합당 강남갑 당선인을 향해 "몇 년 전까지 우리의 적을 위해 헌신했던 사실을 잊지 마시고 더욱 겸손하고 언행에 신중하는 건 어떻겠는가"라며 훈수를 두고 나섰다.

김 의원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SNS)을 통해 “오늘 20대 이후 대부분 생을 안보 라인에서 보냈던 제가 20대 이후 대한민국을 증오하고 험담하는데 대부분 생을 보냈을 분한테 한 소리 들었다. 웃고 넘어가려다 먼저 간 동료들이 생각나 한 자 적는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사실을 토대로 한 냉철한 분석과 전망, 다양한 의견에 대한 존중이 필수적'이라는 태 당선인의 발언을 인용하며 "정부 기관이 가지고 있지 않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신변에 관한 의미 있는 정보가 있는가. 만약 있으면 연락 달라"고 전했다.

이어 "(정보가 있다면) 어떻게 획득했는지와 관계없이 일생을 정보기관에 근무했던 사람으로서 제 발언에 대해 정중하게 사과드리겠다"면서 "그리고 저는 국정원과 통일부, 군·경의 북한 정보파트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이다. 태 당선인 한 명보다 못한 능력이라면, 태 당선인이 그 첩보를 어디에서 획득했는지 알지도 못하는 조직은 없애버리고 태 당선인께 그 예산을 다 드려야 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김 의원은 "그런데 태 당선인이 김정은과 관련하여 사실에 기반한 정보가 없다면 무슨 수로 사실을 토대로 냉철한 분석을 하실 수 있겠는가"라며 "제가 태 당선인에게 요구하는 것은 상상이나 의혹이 아니라 출처다. 내가 태 당선인을 믿지 않는 것은 정치 때문이 아니라 근거도 없이 혼란을 가중하는 언행 때문"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또 "태 당선인은 자신의 전 생애에 대해서 검증을 받았다고 생각하는가"라며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시면 몇 년 전까지 우리의 적을 위해 헌신했던 사실을 잊지 마시고 더욱 겸손하고 언행에 신중하면 어떻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6일 태 당선인을 향해 "그분이 무슨 정보가 있을 수 있나. 있으면 스파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에 태 당선인은 "'정보 있으면 스파이다', '알면 얼마나 안다고' 운운하며 저를 비방하는 일부 정치인과 관련자의 행태를 접하면서 '이런 것이 정치인가'라는 씁쓸한 생각을 지울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김정은 신변문제를 비롯한 북한 문제에 대해 얼마든지 다양한 견해와 분석이 오가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것이 왜 정치적으로 공격의 빌미가 되고, 편 가르기에 이용되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