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당선자 총회에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당선자 총회에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28일 비상대책위원장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무기한 임기 및 전권 요구는 사실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심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당선자 총회에서 "분명히 말하지만 전권이 아니다. 당대표의 권한"이라면서 "선거로 뽑힌 정책위의장, 원내대표 권한은 그대로 존속한다. 따라서 비대위원장이라 하더라도 당대표의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총선 이후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오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하며 "전권이라는 것은 언론의 오보다. '무기한'이라는 것도 그렇지 않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 "당선자 여러분들의 생각을 기탄없이 듣기 위해 당선자 총회를 열게 됐다"면서 "더 이상 우리가 갈등과 분열이 되풀이되는, 그래서 국민들에게 실망을 주는 그런 자리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심 권한대행은 "위기수습의 첫 단계부터 화합하고 단결하지 못한다면 국민들의 신뢰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모쪼록 여러분들의 총의를 하나로 모으는 그런 소중한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사실상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총선 참패와 관련해서는 "당이 굉장히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다. 당 지도부의 한 사람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거듭 죄송하다는 말슴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이 우리 당에게 던져준 메시지는 분명하다. '변화하고 혁신해라. 바뀌어라'라는 것"이라면서 "이번이 마지막 변화와 혁신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싶다. 여러분 모두 큰 역할을 해주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전국위원회보다 당선자 총회를 먼저 열어야 한다는 당내 3선 의원들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당초 오는 29일로 예정돼 있던 당선자 총회를 하루 앞당겨 진행했다. 이날 총회에는 84명의 당선자 중 78명이 참석했다.

다만 통합당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김종인 비대위' 구성에 대한 의견 수렴 결과 의견 일치를 보지 못했다.

심 권한대행은 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로 가는 게 낫다는 의견도 많았고, 조기 전당대회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면서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반 의견도 다양하게 나왔다"고 전했다.

통합당은 오후 2시 상임전국위원회와 오후 3시 전국위원회를 잇따라 개최하고 '김종인 비대위' 구성 의결을 시도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당선자 총회에서는 이번 총선 당선자들의 상견례 자리를 겸해 마련됐으나 초선의원들만 기존 의원들에게 인사 및 자기소개를 해 동등한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