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건강이상설 후 첫 남북관계 메시지…'평화경제' 강조하며 이상기류 '선긋기'
'국제적 제약' 거론하며 "마냥 기다릴수 없어"…독자적 남북협력 박차
'코로나 방역' 지렛대로…철도연결·이산가족 상봉 등 구체적 과제 명시
'코로나 남북협력' 꺼낸 문대통령…"김정은과 신뢰로 미래 열것"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공동대응을 실마리 삼아 최근 주춤했던 남북협력에 다시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제 1차 남북정상회담에서 4·27 판문점선언을 채택한 지 2주년인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 지난 2년의 여정을 돌아보며 향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로드맵'을 소개했다.

특히 이번 발언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이 불거진 뒤 공식 발언을 통해 남북관계에 대해 첫 언급을 했다는 점에서 한층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나와 김정은 위원장 사이의 신뢰와 평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평화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남북 간 협력에 기반한 평화경제로 한반도 번영을 모색하겠다는 청사진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으로,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직접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선을 그은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로 청와대와 정부는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 보도에 대해 "북한 내 특이동향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문 대통령 역시 지난 2년에 대해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절감하게 한 기간"이라고 돌아보면서도 "한반도 운명의 주인은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을 우리가 잊지 않는다면 길은 열리게 마련"이라며 변함없는 노력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날 발언 중 문 대통령이 "판문점 선언의 실천을 속도를 내지 못한 것은 결코 우리의 의지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국제적인 제약을 넘어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여건이 좋아지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고 언급한 점도 눈길을 끈다.

지난해 '하노이 노딜' 이후 북미 비핵화 협상이 공전하고 이에 따라 북한에 대한 국제제재 역시 변화의 계기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지만, 이와는 별도로 남북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이런 독자적인 남북관계 개선이 결과적으로 북미대화를 추동하고, 이로 인해 다시 남북협력이 강화하는 '선순환'에 물꼬를 터야 한다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입장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올해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도 "이제 북미대화만 바라보고 있을 것이 아니라, 이 시점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여러 현실적 방안을 찾아 남북관계 최대한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코로나 남북협력' 꺼낸 문대통령…"김정은과 신뢰로 미래 열것"
문 대통령은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남북 협력의 길을 찾아 나서겠다"며 구체적인 협력과제를 거론하기도 했다.

그중에서도 문 대통령은 전 세계적 도전과제인 코로나19 공동대응이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의 위기가 남북 협력에 새로운 기회일 수 있다.

지금으로서는 가장 시급하고 절실한 협력 과제"라며 "남과 북은 하나의 생명 공동체이며, 이는 평화 공동체로 나아가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방역 협력에서 출발해 가축전염병 및 재난재해 공동 대응을 이어갈 수 있다는 구상도 함께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간 철도연결을 위해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해나가겠다.

남북 정상 간에 합의한 동해선과 경의선 연결의 꿈을 함께 실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국토교통부와 통일부는 27일 휴전선 아래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동해북부선 추진 기념식'을 연 것을 시작으로 철도연결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겠다는 뜻을 내비친 셈이다.

문 대통령은 또 지난해 유엔총회에서 소개한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구상도 언급했고, 한국전쟁 70주년에 맞물려 남북 공동 유해발굴 사업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이산가족 상봉과 실향민들의 상호 방문도 늦지 않게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협력의 틀을 짤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실현 가능한 것부터 차근차근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