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자리를 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자리를 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전 부산시장(72)이 20대 여성공무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지난 23일 자진사퇴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이 같은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는지 여부가 쟁점이 되고 있다.

미래통합당은 민주당이 이 같은 사실을 미리 알고도 총선 이후로 발표 시점을 미룬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언주 미래통합당 의원은 27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까지 조직적으로 은폐한 걸로 보인다"라며 "이건 명백히 불법 선거개입"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번 총선에 영향을 미칠 성추행 사건을 은폐함으로써 민주당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 혹은 청와대, 정부 관계자, 오거돈 주위의 부산시나 산하기관 관계자, 혹은 성폭력상담소나 공증한 법무법인, 혹은 그 사실을 알게 된 언론인 기타 등등 사건 은폐에 가담한 자가 있다면 빠짐없이 처벌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대통령이나 청와대, 고위공직자가 개입했다면 이건 어마어마한 선거개입 게이트다. 사실 오 전 시장의 사퇴를 담보하고 좌지우지할 정도여야 그 상황을 수습할 수 있었을 테니 꽤 높은 분이 연루됐을 걸로 의심된다"라고 추측했다.

이 의원은 오 전 시장의 사퇴 공증을 맡았던 곳이 현 정권과 특수관계인 '법무법인 부산'으로 확인된 것에 대해 "굳이 거기서 공증한 이유도 아마 정보가 샐까 봐 문 정권 특수관계인 곳이니 은폐하기 좋은 곳이라 그랬지 않았겠냐"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당시(총선을 앞둔 시점) 이해찬 민주당 대표나 김어준씨 등이 야당의 공작공세 운운했던 것 같은데. 당시 n번방 관련으로 시선을 돌리려는 거였는지. 아니면 미리 연막을 친 건지. 민주당 측에서는 오거돈 성추행이 있었고, 은폐정황까지도 이미 알고 있었던 게 아닌가 한다"라고 했다.

한편 오 전 시장은 7일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후 피해자의 사퇴 요구를 받아들여 법무법인 부산에서 4월 말까지 사퇴하겠다는 공증 작업을 했다. 법무법인 부산의 전신은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함께 운영한 법률사무소다.

현재는 노 전 대통령의 조카 사위인 정재성 변호사가 대표를 맡고 있다.

같은 날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당은 (오거돈 성추문을)몰랐을 거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아직 의혹 수준인데 '민주당이 알고 있었느냐'는 것이 가장 큰 쟁점인 것 같다"며 "이해찬 대표를 포함해 최고위원회 또는 그것을 서포트하는 사무총장 라인에서 알고 있었냐가 문제인데 저는 그건 아니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일단 밝혀져야 할 것이 법무법인 부산에서 공증한 것이 맞느냐"이며 "정(재성) 대표가 그것을 알았다고 할 때 그것을 민주당이 안 것으로 선거 전략으로 활용한 거라고 볼 수 있느냐 그 두 가지 쟁점인데 아직은 그렇게 보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저는 몰랐다"며 "저도 정 변호사님과 아주 가까운 사람인데 몰랐다"고 일축했다.

박 의원은 "(오 전 시장의) 사퇴 가능성을 두고 건강상 문제라는 정도는 정치권에 회자됐다. 그리고 성 추문 관련 이야기는 그냥 말 그대로 흘러가는 얘기처럼 나오다가 그건 아니지 않으냐는 식으로 정치권에 얘기됐다"고 전했다.

이어 "그런 쟁점 하나와 이것을 피해자와 합의 공증을 했는데 그걸 법무법인 부산에서 했다. 그렇다면 대통령과 가까운 정 변호사가 알지 않았느냐는 것이 두 번째 쟁점이고, 그렇다 하더라도 중앙당 차원에서 민주당이 전략적인 차원에서 이걸 알고서 활용했느냐, 이런 세 가지 쟁점이 있다"면서 "두 번째, 세 번째는 저는 전혀 몰랐고, 당연히 민주당은 몰랐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