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 전환에 대한 진통이 격화되고 있다. 심재철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과 당내 다수가 찬성하고 있어 '김종인 비대위'는 구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반발도 커 최종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윤영석·김태흠 의원 등은 27일 '3선 모임'을 갖고 전국위원회의 연기를 주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당 지도부는 28일 전국위를 열고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인할 계획이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도 김종인 비대위에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홍 전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노욕으로 찌든 부패 인사가 당 언저리에 맴돌면서 개혁 운운하는 몰염치한 작태는 방치하지 않겠다"며 "전국위원회 개최를 지켜보고 다시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그 전날인 지난 25일에도 "1993년 동화은행 비자금 사건 때 김종인 전 경제수석의 뇌물 사건 자백을 받았다"며 "정계에 기웃거리지 말라"고 맹비난했다.

유승민 의원도 MBC 100분토론에 출연해 "자생적인 노력 없이 비대위니 전대니 하는 건 아니다"며 바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출범하는 데 대해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일각에서는 이를 감안하면 28일 전국위가 미뤄지거나 정족수 미달로 체제 출범이 무산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진화에 나섰다. 심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인 비대위원장 내정자가 '내년 3월까지 차기 대선 승리를 위한 준비를 마치고 떠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 김 내정자가 자신에게 "이 당이 대선을 치를 만한 여건이 됐다고 생각되면 미련 없이 떠나겠다. (임기가) 1년보다 짧을 수도 있고,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면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덧붙였다.

심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김 내정자가 '무기한 전권 비대위원장'을 요구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명백한 오보다. 전권이 아니라 당 대표의 권한"이라며 "선거로 뽑히는 권한대행과 정책위의장의 권한이 엄연히 있는데 전권이란 게 말이 되나"고 반박했다.

통합당이 최근 현역 의원과 당선인 140명을 전화로 조사한 결과 약 43%가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했다.

한민수 한경닷컴 기자 hm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