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자리를 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자리를 뜨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20대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했지만 여성단체들은 아무런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여성 단체들은 작년 5월 나경원 자유한국당(미래통합당 전신)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달창'이라고 표현하자 "여혐 표현"이라며 사퇴를 요구했었다.

오 시장의 강제 추행 사건에 대해 한국여성민우회·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여성인권위원회·참여연대 등 다수의 여성·인권 단체들은 23일까지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거나 성명을 내지 않았다.

여성 단체들은 2018년 친문 성향 연출가 이윤택씨의 극단원 상습 추행에 대해 일주일이나 침묵하다가 여론에 떠밀리듯 성명을 냈었다. 작년 5월 민주당 소속 유승현 전 김포시의회장의 아내 폭행 사망 사건을 두고도 여성 단체들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편 그동안 여권에선 성추문 사건이 연일 이어져왔다. 대표적으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의원 등이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의혹에 휘말렸다. 안 전 지사는 해당 의혹으로 구속까지 됐고, 정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를 포기해야 했다. 민 의원은 의원직 사퇴를 선언했다가 철회해 야권으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지난해 12월에는 '내연녀 폭행·감금' 의혹으로 민주당 성남 시의원이 자진 사퇴했고, 1월에는 민주당 2호 영입 인사인 원종건(27) 씨의 '미투 의혹'이 제기됐다.

원종건 미투 사건 때에는 신생여성단체인 바른인권여성연합이 침묵하는 여성단체들을 싸잡아 비판하기도 했다.

당시 바른인권여성연합은 성명서를 통해 "그 많던 페미니즘 여성단체들은 왜 침묵하는가? 여성단체들이 가장 먼저 원종건씨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책임을 요구해야 마땅하지 않은가?"라며 "이 사건은 피해자 보호보다 진영논리를 우선하는 페미니즘 여성단체들의 위선적인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