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만 벌써 8번째…책임 떠넘기지 말고 자생력 길러 쇄신해야"

미래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 비상대책위원장을 지낸 인명진 목사는 22일 통합당이 외부인을 영입해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논의하는 데 대해 "자기희생 안 하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인 전 위원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비대위 체제를 두고 "자기들의 위기, 자기들이 잘못한 것, 이런 걸 누구 희생양을 데려다 덮어씌워서 위기를 모면하고 넘어가려는 일시적인 방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인 전 위원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대선 국면인 2017년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에 취임, 약 100일 동안 당을 이끌었다.

그 사이 당명을 자유한국당으로 바꿨다.

인 전 위원장은 "(공화당 시절까지) 60년 된 정당이 아직도 무슨 일 있으면 외부 힘을 빌려서 무슨 일을 해보겠다, 자기들 면피를 하는 일"이라며 "그러면 이 당은 한 번도 제대로 설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추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김종인 전 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거론되는 데 대해선 "김종인 씨를 비대위원장 시켜서 종신으로 한다든지 그러면 이해가 가겠다"면서도 "언젠가 그만두셔야 할 분인데, 그럼 그분의 리더십에 의해서 유지된 당이 그분 그만두면 또 문제가 생길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김희옥 비대위도 실패했다, 인명진 비대위도 실패했다, 김병준 비대위도 실패했다, 다 실패했다고 얘기하면서 왜 또 비대위를 만드냐"며 "비대위원장이란 게 공천권을 쥐었다든지, 대권 후보가 됐다든지, 이럴 때 힘이 있는 거다.

이분은 가셔서 혹시 봉변당하시는 것 아닌가, 난 개인적으로 굉장히 걱정한다"고 말했다.

인 전 위원장은 "(스스로) 비대위를 구성해서 영남, 다선, 중진, 이런 사람들이 물러나야 한다.

그러고서 젊은 사람들을 전면에 앞장세우는 인적 쇄신을 스스로 해야 한다"며 "그렇게 해야 이 체제가 오래가는 거지, 김종인 씨가 와서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도 김종인 씨 나가면 도로 아미타불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통합당의 혁신은 당권에 대한 혁신밖에 없다.

영남·다선 중심으로 당을 조직해선 안 된다.

젊은 세대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라며 "새판을 짜더라도 자기들이 짜야 한다.

밤낮으로 토론하고 당권투쟁도 해서 국민과 당원의 지지를 받는 사람들이 당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홍준표·김태호·권성동·윤상현 등 무소속 당선인의 복당에 대해선 "탈당은 해당행위"라며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번 선거 전에 황교안 전 대표가 분명하게 절대로 복당은 없다고 얘기했다.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인명진 "통합당 '외부인 비대위'는 꼼수…김종인도 봉변당할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