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의석 과반인 180석을 획득하면서 국회의장직을 포함해 주요 상임위원장의 자리 배분에서도 주도권을 갖게 됐다.

민주당은 20대 국회에 이어 21대에서도 연속으로 국회의장을 차지할 전망이다. 국회법 상 재적 의원 300명의 과반수인 151명 이상의 찬성으로 국회의장을 선출할 수 있다고 나와있지만 보통 원내 1당이 맡아왔다. 민주당은 선거 승리로 원내 1당을 차지한데다 시민당과 합칠 경우 과반이 넘기 때문에 야당과 협의 없이도 의장을 뽑을 수 있다.

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의 최다선 의원은 대전 서갑에서 승리한 박병석 당선자로 이번 6선째다. 박 당선자는 19대 국회에서는 부의장을 지냈고, 2018년 당내 의장 후보 경선에도 출마했다. 21대 국회에서도 국회의장 도전의사를 밝힌 바 있다. 같은 당의 김진표(경기 수원무) 당선자 등 몇몇 5선 의원들도 국회의장 후보군에 포함될 수 있지만 그동안 국회의장은 최다선 의원이 맡는 게 관례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박 당선자가 유력할 것으로 점쳐진다.

국회의장은 본회의 개의와 법안 직권상정 등을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국회의원을 보유한 당에서 국회운영의 주도권을 갖게 된다. 민주당은 부의장 두 자리 가운데 한 석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부의장은 국회의장이 없을 경우 업무를 대리하는 역할을 한다.

민주당은 교섭단체 소속 의원 비율에 따라 나눠갖는 주요 상임위원장 자리 배분에서도 우위에 서게 됐다. 민주당은 총 17개의 상임위원회 중 국회운영위원회, 정무위원회, 기획재정위원회, 국방위원회 등 8개의 상임위원회의 위원장 자리를 확보하고 있다. 야당 몫으로 배정된 9개 상임위원장 자리 중 상당 수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미래통합당 몫으로 배정된 법제사법위원장,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 국회의장 견제 역할을 맡는 ‘알짜’ 상임위원장 자리도 여당이 가져갈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다. 새롭게 신설될 공수처장 임명에서도 여당의 입김이 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