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민경욱·안상수·유정복 고배…윤상현은 무소속 생환
'민심 풍향계' 인천서 민주당 압승…13석 중 11석 석권(종합)
특정 정당의 지지세가 강하지 않아 총선 민심의 풍향계로 여겨지는 인천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압승을 거뒀다.

민주당은 제21대 총선에서 인천 13개 선거구 중 중구강화옹진과 동구미추홀을 선거구에서만 지고 11곳에서 승리했다.

앞서 최근 2차례 총선에서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양당이 비슷하게 의석을 나눠 가진 것과는 판이한 결과다.

20대 총선 땐 민주당이 7석, 통합당 계열 후보가 6석을 차지해 어느 쪽도 확실한 우위를 차지하지 못했고, 19대 총선 땐 여야가 12개 선거구를 6석씩 양분하며 균형을 이뤘다.

민주당의 대약진과 통합당의 참패로 요약되는 인천의 총선 결과는 21대 총선 정국을 아우르는 판세와 크게 다르지 않다.

토박이 비율이 낮고 전국 각지의 출신이 고루 분포된 인천이 이번 선거에서도 전국 민심의 풍향계 역할을 한 셈이다.

'민심 풍향계' 인천서 민주당 압승…13석 중 11석 석권(종합)
선거구별로 보면 우선 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인 계양구와 부평구 등 '인천 북부 벨트'에서는 민주당 후보들이 4개 의석 모두를 싹쓸이했다.

계양갑 유동수, 계양을 송영길, 부평갑 이성만, 부평을 홍영표 후보는 통합당 상대 후보를 큰 격차로 누르며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이로써 송 후보는 인천에서는 현역 의원 중 유일하게 5선을 달성했다.

홍 후보는 4선, 유 후보는 재선 의원이 되고 이 후보는 국회에 첫 입성하게 됐다.

서구갑에서는 민주당 김교흥 후보가 18∼20대 총선에서 자신에게 내리 3연패의 아픔을 안겨준 통합당 이학재 후보에게 설욕하며 12년 만에 여의도에 재입성했다.

서구을에서도 민주당 신동근 후보가 채널A 앵커 출신 통합당 박종진 후보를 누르고 재선 고지에 올랐다.

동구미추홀갑에서는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출신의 민주당 허종식 후보가 통합당 대변인을 지낸 전희경 후보를 제치고 첫 당선의 기쁨을 누렸다.

연수갑에서는 민주당 박찬대 후보가 '인천 촌구석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통합당 정승연 후보를, 남동을에서는 민주당 윤관석 후보가 통합당 이원복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남동갑·연수을 등 2개 선거구에서는 개표 막판까지 접전이 이어졌지만 결국 민주당 후보의 승리로 끝이 났다.

남동갑에서는 현역 의원인 민주당 맹성규 후보가 전직 인천시장인 통합당 유정복 후보와 접전 끝에 승리를 챙겼다.

연수을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출신의 민주당 정일영 후보가 통합당 민경욱 후보와 정의당 이정미 후보를 꺾고 당선됐다.

'민심 풍향계' 인천서 민주당 압승…13석 중 11석 석권(종합)
통합당 소속 당선인은 중구강화옹진에서 출마한 배준영 후보가 유일하다.

국회 부대변인, 국회의장 공보비서관,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장,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낸 배 후보는 4년 전 총선 패배 후 절치부심한 끝에 금배지를 달게 됐다.

통합당에서 컷오프(공천 배제)된 윤상현 후보는 4년 만에 다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윤 후보는 동구미추홀을 선거구에서 민주당 남영희, 통합당 안상수 후보를 꺾고 4선에 성공했다.

'민심 풍향계' 인천서 민주당 압승…13석 중 11석 석권(종합)
지역 정가 안팎에서는 통합당의 공천 전략 실패가 참패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연수을 민경욱 후보의 경우 공천과 번복이 반복되면서 공천 여부가 자주 뒤집히자 '호떡 공천'이라는 비아냥까지 나왔다.

연수갑에서는 비교적 지지율이 높았던 김진용 전 인천경제청장의 공천이 번복되고 정승연 후보가 본선에 올랐지만 '인천 촌구석' 발언으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안상수 후보와 유정복 후보 등 3선 경력의 중진들도 당의 방침에 따라 출마 선거구를 급하게 변경하는 바람에 지역구 민심을 사로잡기에 역부족이었다.

미추홀을 전희경 후보와 서구을 박종진 후보 등 인천에 연고가 없는 후보들도 선거가 임박해서 급하게 지역구를 맡았다가 끝내 패배했다.

박형준 통합당 공동선대위원장은 KBS 개표방송에 출연해 "인천은 표심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아 민심의 풍향계로 불리는 지역으로, 4∼5개 의석을 더 건질 수 있었던 곳인데 공천 실패 때문에 뺏겼다고 본다"고 토로했다.

인천 정가에서 민주당 국회의원 비율이 압도적인 상황이 되면서 인천시의 주요 현안 사업의 추진 방향에도 민주당의 영향력이 더욱 강해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조기 건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영종∼청라 제3연륙교 연내 착공 등 박남춘 인천시장과 민주당 인천시당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현안 사업들이 해법 모색에 탄력을 받게 될지도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