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여론조사·방송사 출구조사 열세' 평가 딛고 역전 홈런
홍영표 의원 보좌관 출신…"젊은 피로 정치 개선"
[화제의 당선인] 36세 청년 장철민, 관록의 이장우 꺾고 이변 연출
36세 청년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당선인은 21대 국회의원 총선 시작 전 대전의 언더독(승산이 희박한 경쟁자)으로 분류됐던 인물이다.

지역구인 동구가 대전의 대표적인 보수 텃밭인 데다 3선을 노리는 미래통합당 이장우 후보라는 산까지 버티고 있어서였다.

장 당선인은 그러나 세간의 예측을 비웃듯 개표 초반부터 앞서나가기 시작하더니 기어코 대이변을 연출했다.

대전에서 태어난 그가 정치에 입문한 건 28세 때인 2012년이다.

당시 홍영표 의원실에 7급 정책 비서로 들어간 뒤 5년 만에 보좌관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서울대 정치학과 출신으로 정치에 대한 이해가 빠른 것은 물론 7급 비서부터 4급 보좌관까지 활동하며 정부 정책 결정 메커니즘을 잘 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당내에서는 2급 상당인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까지 지냈다.

[화제의 당선인] 36세 청년 장철민, 관록의 이장우 꺾고 이변 연출
그는 지난해 9월 홍영표·이철희 의원과 함께 동구에서 토크콘서트를 한 것을 시작으로 발품을 팔며 지역구 발전을 위한 비전을 주민과 나눴다.

'젊은 힘 여당의 힘'을 슬로건으로 삼고 출사표를 던진 장 당선인은 집권 여당의 젊은 정치인을 키워달라는 간절함을 유권자에게 전했다고 한다.

장 당선인은 앞서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우리 정치가 좋아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청년의 진출"이라며 "젊은 청년들이 어려운 지역에 도전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한민국 정치가 나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이번 총선에서 자신의 발언을 스스로 증명했다.

장 당선인 이모 김미화(66)씨는 "중학교 때부터 통일 이후에 대한 생각을 밝히는 등 정치에 대한 안목이 남달랐다"며 "대전 동구가 낙후돼 있다는 인식을 장 당선인이 깨 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장 당선인은 대전 지역 최연소 국회의원 당선인이라는 타이틀도 달게 됐다.

시민 김종섭(65)씨는 "보수세 강한 대전 동구를 뒤집어놓은 것"이라며 "당선인도 낙선인도 유권자들의 선택이 무슨 뜻인지 잘 헤아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제의 당선인] 36세 청년 장철민, 관록의 이장우 꺾고 이변 연출
개표 막바지에 선거 사무소에 들어선 장 당선인은 지지자 환호 속에 캠퍼스 커플로 만난 배우자 이시은 씨를 안아주며 당선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

그는 의정 활동 포부로 "유세 내내 지지자께서 초심을 잃지 말라. 겸손하면서 약속을 지켜라. 당 내에서도 할 말을 하고 소신을 지키라고 신신당부하셨다"며 "이런 것들을 지키는 국회의원이 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