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에서 부동산 민심도 변수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송파을, 경기 성남 분당갑 등 더불어민주당에 ‘부동산 험지’로 통한 지역구는 미래통합당에 대부분 내준 것으로 나왔다. 특히 이들 지역의 투표율은 대체적으로 70%를 넘긴 것으로 집계됐다. ‘부동산 분노 투표’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16일 오전 0시30분 기준 서울 용산에서 권영세 통합당 후보가 51.46%로 강태웅 민주당 후보(42.93%)를 앞섰다. 용산은 고가 주택이 많은 데다 재개발·재건축이 현안인 곳이다. 종합부동산세 강화 등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대표 지역구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성난 민심이 반영됐다는 해석이다.

역대 선거에서 낮은 투표율을 보인 강남은 이번 선거에서 68.7%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지난 총선(56.3%)과 비교하면 10%포인트 넘게 올랐다. 전문가들은 종부세 강화 등에 분노한 유주택자 중산층이 대거 투표장에 몰리면서 여당을 심판했다고 분석했다. 잠실동 문정동 등 집값에 영향을 크게 받는 송파을에서도 배현진 통합당 후보가 앞서는 모습이었다.

분당갑 역시 부동산 민심이 투표 결과에 작용했다. 분당갑에서는 김은혜 통합당 후보(55.23%)가 현역인 김병관 민주당 후보(44.19%)를 11.04%포인트 앞섰다. 분당을이 지역구인 김병욱 민주당 후보는 막판까지 접전을 벌였다. 분당 투표율은 74.7%로 경기 평균(65.0%)과 비교하면 10%포인트 가까이 높았다.

부동산 표심이 최대 변수로 꼽힌 과천은 경기 지역에서 가장 높은 76.5%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과천은 신계용 통합당 후보 득표율이 앞섰지만, 유권자 수가 두 배 많은 경기 의왕과 지역구가 묶이면서 이소영 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집값에 민감한 서울 서초 역시 예년과 달리 투표에 대거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초 투표율은 71.7%로 20대 총선(59.8%)에 비해 11.9%포인트 급등했다.

민주당 후보들은 민심을 달래기 위해 ‘1주택자 종부세 면제’ 등 공동 공약을 내걸었지만 역부족이었다. 선거운동 막판에는 이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까지 나서 1주택자 종부세 감면, 실수요자를 위한 대출 규제 완화 등을 시사했지만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서울의 부동산 험지 지역구에선 황희 민주당 후보(양천구갑)만이 유일하게 살아남았다.

▶제21대 총선 실시간 개표 현황 및 결과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vote/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