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의석 확대를 위해 세운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한국당 등 위성정당은 총선 이후 모(母)정당과의 합당 절차에 들어갈 전망이다. ‘제3지대’를 앞세운 민생당과 정의당, 국민의당 등 군소정당은 당분간 각자도생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15일 민주당과 시민당 등에 따르면 이들은 총선 후 용혜인·조정훈 후보 등 소수정당 출신 비례대표를 각자 당으로 돌려보내고 나머지 시민당 후보들은 민주당과 합당하는 형식으로 당을 해산할 계획이다. 통합당과 한국당은 이미 총선 후 합당하기로 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오는 5월 말 출범하는 21대 국회 원구성 협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그 전에 합당 절차를 끝내고 가능한 한 많은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이 16일부터 임시회를 소집한 상황이어서 당대당 통합 시점은 뒤로 밀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민주당 관계자는 “다른 당과의 합당은 당무위원회와 중앙위원회 의결 등 절차가 필요하므로 총선 직후에 바로 합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며 “임시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안(추경)도 처리해야 해 합당 시점을 못 박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총선 이후 선거무효 재판 등 사법절차 가능성이 남아 있는 점도 변수다. 참여연대는 지난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한국당과 시민당의 비례대표 후보 등록을 받아준 것은 원천 무효”라며 이들 정당의 비례대표 의원 후보자 등록을 취소해달라는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정봉주 전 의원 등이 만든 열린민주당은 민주당의 합당 거부로 총선 후 당분간 자생의 길을 갈 전망이다. 손혜원 열린민주당 의원은 전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저희는 민주당의 손끝만 바라보고 있고 그분들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최배근 시민당 공동대표는 열린민주당과의 연대 가능성을 묻자 “100% 불가능하다”며 “열린민주당은 독자 정당을 추진하는 소수정당으로 어떤 점에서 보면 (민주당에서) 분당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생당과 정의당, 국민의당 등 ‘제3지대’ 구축을 목표로 나온 정당들도 각자의 길을 갈 것으로 보인다. 손학규 민생당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투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제3지대 정당이 제대로 서서 중심을 잡는 다당제 합의민주주의의 기초를 이번에 쌓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이 이번 총선에서 독자적으로 원내교섭단체(의원 20명 이상)를 꾸리지 못한 만큼 추후 다른 당과 연대하거나 다른 당에 흡수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20대 국회 때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 정의당 등 군소정당이 상황에 따라 여야 거대정당과 연대한 것처럼 21대 국회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21대 총선 실시간 개표 현황 및 결과 보기
https://www.hankyung.com/election2020/vote/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