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 안되면 차선 택해야…가짜 정의·공정 심판해야"
'고민정 당선시 재난지원금' 이인영발언 비판…"코돌이 당선시 100% 준다는 탄돌이"
[총선 D-1] 선거운동 마친 김종인 "나라 장래 너무 한심해" 눈물(종합2보)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4·15 총선 선거운동 마지막 날인 14일 눈물을 보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 지원유세에서 "제가 올해 나이가 80살"이라며 "왜 내가 이 선거에 뛰어들었느냐. 이 나라의 장래가 너무나 한심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나서 울먹이기 시작했다.

그는 "사실 통합당에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제가 여러 유권자에게 호소하는 것은…"이라며 한동을 말을 잇지 못했다.

눈가에는 눈물이 맺혔다.

그는 이어 마음을 추스른 듯 "우리가 항상 최선을 선택할 수 없다.

차선을 택하고, 차선이 안 되면 차차선을 택해야 한다"며 "그런 마음으로 이번에 제가 통합당을 도와주지 않으면 나라의 미래가 보이지 않는 것 같아 이 자리에 서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지원유세에는 김 위원장의 부인 김미경 이화여대 명예교수도 함께했다.

김 위원장의 자택과 사무실은 종로구에 있다.

김 위원장은 광진을 지원유세에선 "'탄돌이'가 와서 '코돌이'를 지원하라 한 것 같다.

코돌이가 당선되면 전 국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주고, 코돌이가 당선이 안 되면 70%밖에 주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하고 간 것 같다"며 "얼마나 상식에 맞지 않는 소리라고 생각하나"라고 반문했다.

[총선 D-1] 선거운동 마친 김종인 "나라 장래 너무 한심해" 눈물(종합2보)
'탄돌이'는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사태 당시 치러진 총선에서 대거 당선된 열린우리당(더불어민주당의 전신) 의원들을 뜻한다.

전날 광진을 고민정 후보 지원유세를 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겨냥한 것이다.

'코돌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틈타 국회에 들어오려는 '청와대 돌격대'"라고 김 위원장은 표현했다.

김 위원장은 "고민정 후보가 되면 (재난지원금을) 100% 주고, 안 되면 70%밖에 주지 않는다는 게 우리나라 탄돌이들의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에게 미리 통보해 지급 신청을 받으라고 지시한 데 대해 "여권이 급하긴 굉장히 급한 모양"이라며 "돈을 살포해서 표를 얻겠다는 심사"라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지역 집중유세와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선거야말로 국민이 죽느냐 사느냐를 스스로 결정하는 날"이라며 "아이에게 엄마찬스·아빠찬스 주지 못해 울었던 30·40대, 부모님들 내일 꼭 투표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여권을 '도둑 떼'에 비유, "도적떼를 잡아야 할 검찰을 도적떼들이 잡겠다고 설치는 사회가 돼선 절대로 안 된다"며 "내일은 우리나라 공정과 정의를 바로잡는 날이다.

조국으로 대표되는 가짜 정의, 가짜 공정을 심판하는 날"이라고 강조했다.

[총선 D-1] 선거운동 마친 김종인 "나라 장래 너무 한심해" 눈물(종합2보)
김 위원장은 "알바도 잘리고, 월세를 못 버텨 고시원으로 가는 젊은이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투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어르신들도 마스크 하시고 꼭 투표할 거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지난 2월 2일 총리 주재 회의에서 '중국발 입국금지'를 결정했다가 그날 오후 정부 발표에서 방침을 바꿔 이 나라에 난리가 난 것"이라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성사시켜보려고 청와대가 개입했고, 그 때문에 초기 방역이 실패했다고 모두 의심하는데, 선거가 임박하니 그걸 '방역 한류'라고 홍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께 한 가지만 묻겠다.

한순간이라도 국민 앞에 진실했던 적이 있나"라며 "정직하든 유능하든, 최소한 둘 중 하나는 갖춰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종인 "문 대통령, 진실한적 있었나…투표로 민주당 버릇 고쳐야"/ 연합뉴스 (Yonhapnews)
김 위원장은 민주당 김남국(경기 안산 단원을) 후보의 '성 비하' 팟캐스트 방송 출연과 김한규(서울 강남병) 후보 캠프의 SNS 단체 오픈대화방 논란 등을 거론, "자기 당 후보의 치부가 드러나니까 모르는 척하는 민주당 꼴이 청와대 행태와 똑같다"며 "꼭 투표해서 버릇을 고쳐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통합당이 흡족하지 않은 것을 잘 안다"며 "이번 총선에서 기회를 주면 이 정당을 유능한 야당으로 개조하겠다.

품격 있고 실력 있는 정당으로 바꿔 차기 정부를 책임질 만하게 만들어 놓겠다"고 약속했다.

[총선 D-1] 선거운동 마친 김종인 "나라 장래 너무 한심해" 눈물(종합2보)
/연합뉴스